임 위원장은 30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금융결제원에서 열린 금융권 공동 오픈플랫폼 개통식 참석 전 기자들과 만나 “정부는 오랜 기간 한진해운의 경영정상화가 가능하지 않을 경우 여러 경우에 대비해 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채권단의 조치는 한진해운의 자구노력과 경영정상화 가능성, 해운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 논의하고 검토한 뒤 판단한 결과”라며 채권단 결정에 힘을 실었다. 앞서 채권단은 한진해운에 대한 6000억원의 추가 자금지원을 거부했다.
임 위원장은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합병 가능성에 대해서는 “현재로서는 가능하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해운업계에서는 만약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로 가면 17조원의 피해가 예상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렇지만 채권단에서는 피해규모가 부풀려졌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