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가 쏘아올린 '신강남선' 수원·용인·화성은 '동상이몽'

3호선 경기남부연장 대안으로 민자노선안 제시
재정사업 대비 절반인 사업비와 추진속도 강점
용인·화성은 3호선 대비 통과 구간 줄어 부정적 입장
차량기지도 관건, 화성 수서차량기지 대체지 확보
  • 등록 2024-03-04 오후 3:34:21

    수정 2024-03-11 오전 9:13:16

[수원=이데일리 황영민 기자] 성남시가 제시한 ‘신강남선’ 민자철도를 놓고 3호선 경기남부 연장사업을 공동추진하던 지자체들간 상반된 입장이 나타나고 있다.

현재 구상 중인 3호선 노선안과 유사하게 신강남선 구간이 지나가는 성남시는 적극 검토를 추진하는 반면, 통과 구간 대폭 축소가 예상되는 용인시와 화성시는 다소 부정적인 견해를 보이면서다.

4일 이데일리 취재를 종합하면 신강남선은 하나은행과 동부엔지니어링이 최근 국토교통부에 사업의향서(LOI)를 제출한 민자노선안이다.

신강남선 노선도(안).(자료=성남시)
잠실종합운동장~수서~세곡~서울공항~신판교~서판교~남판교~서수지~광교중앙~수원시청~진안~병점 등 12개 정거장, 39km를 잇는 복선전철 노선으로 총사업비는 4조4336억원 규모로 추산되고 있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지난달 28일 기자회견을 열고 3호선 경기남부 연장사업의 대안으로 신강남선을 제시했다.

경기도와 성남·용인·수원·화성 등 5개 지자체가 공동 추진하는 3호선 연장사업은 현재 기본구상 및 사전 타당성조사용역을 진행 중이다.

성남시는 민자사업인 신강남선이 재정사업인 3호선 연장의 추정 사업비 8조5265억원의 절반가량인 점과 예비타당성조사를 받지 않아 사업기간을 대폭 줄일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대안노선으로 내세웠다.

이 같은 성남시의 제안에 용인·수원·화성 3개 지자체의 반응은 제각각이다.

일단 경기도를 비롯한 3개 지자체는 신 시장의 기자회견 전까지 신강남선에 대한 내용을 사전에 알지 못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수원시의 경우 “원래 노선을 선정할 때 각 시와 협의해야 하는데 그런 것 없이 성남시에서 민간이 제안한 안을 발표한거라 시마다 의견은 다를 것”이라면서도 “(신강남선이) 별도의 검토가 필요한 상황인 것 같아서 경기도와 4개 지자체가 모이는 실무협의회에서 논의를 해봐야 할 것 같다”고 다소 유보적인 입장을 보였다.

반면 용인시와 화성시는 관내 노선이 축소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를 나타냈다. 용인시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크게 검토하고 있지는 않다”며 “현재 언론을 통해 공개된 노선은 용인 구간은 서수지 쪽으로 그냥 지나가는 것처럼만 돼 있다. 3호선 연장은 신봉~성복을 다 아우르는 구간으로 시 내부적으로 추진 중인데 신강남선은 그런 부분에서 부족한 면이 있다”고 전했다.

당초 3호선 연장을 봉담까지 끌어오려고 했던 화성시는 신강남선에 대해 부정적이다. 현재 민간사업자가 제시한 노선안은 병점역이 종점으로 돼 있기 때문이다.

화성시 관계자는 “기존 3호선을 봉담까지 연장하는 것으로 (지자체들끼리) 정리하고 진행하고 있었는데, 병점까지만 온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라며 “병점 인근은 3기 신도시 진안신도시 등이 계획돼 있어 차량기지를 신설하는 것도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3호선 연장사업의 관건인 수서차량기지 이전에 대해서도 화성시가 이미 이전 대상지를 확보한 상태이기 때문에 신강남선에 대한 부정적 견해는 더 강할수밖에 없다.

이에 대해 성남시 관계자는 “성남시에 민간사업자 쪽에서 먼저 제안이 들어왔고, 시간이 부족해 먼저 발표하게 됐다”며 “사업추진이 빠르고 지방비 부담이 덜하는 등 유리한 측면이 있기에 정책적으로 검토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성남시는 (3호선 연장과) 노선이 유사하지만 타 지자체는 노선이 좀 다른 부분이 있다”며 “민간사업자는 이익을 먼저 따지지만, 그 부분(노선)은 협의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