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7일 심재권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교육부가 발표한 2019년 탈북청소년의 학업 중단율은 3.0%로 일반학생의 0.94%보다 3배 이상 높았다.
특히 초등학교 1.4%, 중학교 3.2%, 고등학교 4.7% 등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업 중단이 증가했다. 심 의원은 “과목이 많아지고 수업 내용이 어려워지면서 기초학력이 부족한 탈북학생이 학업을 포기하는 경우가 늘어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한 탈북청소년 5명 중 1명은 학교 수업을 따라가는데 어려움을 호소했다.
탈북 전 북한에 있을 당시 학교를 다녔던 경험이 있는 학생도 48.5%에 불과했다. 탈북학생 절반이 남한에 와서 처음 학교 수업을 받아봤다는 것이다.
또 북한에서 학교 수업을 받은 청소년들도 남북한의 학제와 학과내용, 교과목과 교육용어, 교수학습방법 등의 차이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북한이 아닌 중국 등 제3국에서 출생한 탈북학생이 늘고 있는 것도 문제다. 탈북민 연도별 출생국별 재학현황을 보면 2019년 현재 중국 등 제3국 출생학생은 61.2%(1549명)로 북한 출생학생(982명)보다 많았다. 제3국 출생학생은 언어 장벽으로 인해 북한 출생 학생보다 학교생활에 적응하기 더 힘든 상황이다.
심 의원은 “탈북청소년의 안정적인 남한 사회 정착을 위해선 남한의 교육에 잘 적응해 올바르게 성장해 나가는 것을 돕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며 “하나재단은 탈북 청소년의 남한 교육 적응에 대한 지원 대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