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선 도전' 與김명연 "안산, 내가 제일 잘 알아…재도약시킬 것"[총선人]

진보 텃발 '안산병'서 재선…승리하면 중진
"14대째 '안산 사람'…이해도 높은 정치인 필요”
인구 6만명↓ '위기'…"안산 심장 다시 뛰어야"
  • 등록 2024-04-04 오후 3:28:13

    수정 2024-04-04 오후 7:15:43

[이데일리 조민정 기자] “지금 안산은 골든타임입니다. 평생 안산 시민으로 살아온 제가 안산의 심장을 다시 뛰게 만들겠습니다.”

경기 안산병에 출마한 김명연 전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3일 이데일리와 서면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지난 총선에서 낙선한 뒤 4년간 지역을 위해 뛰어온 그는 “고향을 위해 마지막 열정을 불태우겠다는 각오로 배수진을 치고 임하고 있다”며 “지금은 안산을 속속들이 잘 이해하고 정치력과 실력을 갖춘 정치인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김명연 전 국민의힘 의원.(사진=김명연 캠프 제공)
‘3선’에 도전하는 김 전 의원은 진보세가 강한 안산에서 19·20대 국회의원을 지낸 의원이다. 특히 그가 출마한 안산 단원구는 천정배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내리 4선을 한 지역구로 천 전 의원을 키워낸 곳이기도 하다. 김 전 의원은 천 전 의원이 떠난 직후 총선에서 승리하며 보수 정당에 승리를 안겼다.

그는 “두 번의 총선에서 당선된 것을 ‘이변’이라고 할 정도로 민주당 기세가 센 지역”이라며 “지난 선거에서 낙선했지만 꾸준히 지역사회의 발전과 올바른 국가관을 이어가기 위한 중도·우파 조직을 확대해 왔다”고 말했다.

김 전 의원은 14대째 안산에 살고 있는 ‘안산 사람’이다. 현재 안산의 민주당 후보들은 ‘무연고’ 공천자가 많아 민심이 위태로운 상황이다. 그는 자신을 ‘안산을 책임지는 정치인’이라고 강조하며 “선거구가 바뀌었지만 안산 곳곳 모르는 곳이 없다 보니 두렵지 않았다”며 “안산 특화 일꾼”이라고 표현했다.

안산의 선거구가 4곳에서 3곳으로 줄어든 이유는 바로 인구 유입이 줄었기 때문이다. 지난 7년간 안산 인구는 6만 명이 줄었고, 인구 구성은 전국에서 이주민이 가장 많은 지역으로 변화했다. 산업단지 배후도시 특성상 전통 제조업이 사양화되면서 지방자치단체 예산 자립도까지 급속히 낮아지고 있다.

김 전 의원은 “중앙 정치권에서 대안을 찾아야 하는 시점”이라며 “생산가능인구가 유입될 뿐만 아니라 안산에서 가정을 꾸리고 아이를 낳아 평생의 삶의 터전으로 삼을 만한 매력적인 도시로 만드는 일은 그리 단순하지 않다”고 답했다.

이어 그는 “안산을 위해 실제로 일을 해본 경험에서 사업 절차를 뚫어내는 힘이 필요하다”며 “국회에 들어가면 3선 중진 의원으로서 상임위원장·원내대표 등 굵직한 국회직도 맡을 수 있어 안산을 위한 예산 확보는 물론이고 굵직한 국책사업도 유리한 입장에서 챙길 수 있다”고 힘줘 말했다.

김 전 의원은 ‘안산재도약 프로젝트 V4’로 안산을 살리겠다고 공언했다. △현대차·기아 친환경차 안산공장, 반도체특성화고교·경기안산국제학교 유치 △안산거주자 ‘우선’ 청년·신혼 주택 2만호 건설 등을 담았다. △청년 결혼비용 1000만원 지원 △무상보육·무상교육 3·4세로 확대 △아빠 출산 휴가 한 달 의무화 △육아 동료수당 신설 등 보육공약도 잊지 않았다.

아울러 그는 장성민(안산갑), 서정현(안산을) 후보와 합동 공약을 내걸어 ‘안산 K-컬쳐 국제문화예술 특구 지정’을 이루겠다고 답했다. 그는 “K-글로벌타운 개발로 안산시에 내·외국인 관광객 유치,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지역 경제를 발전시키자는 합동 공약을 함께 추진하고 있다”며 “안산시에 제2의 이태원, 제2의 대학로를 조성하겠다”고 설명했다.

김명연 전 국민의힘 의원.(사진=김명연 캠프 제공)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처참한 사고 현장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