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정치 탄압의 강 건넜다"…민주, '이재명 기소'에 맹폭(종합)

8일 민주당 긴급 최고위원회의
박범계 "이 추잡한 사냥이 올바른 것인가"
정청래 "검찰의 칼로 흥한 자, 검찰 칼로 망할 것"
안호영 대변인 "이재명, 국민 법원 믿고 대응하기로"
  • 등록 2022-09-08 오후 7:25:30

    수정 2022-09-08 오후 7:25:30

[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저열하고 부당한 최악의 정치적 기소”라며 즉각 반발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를 마친 후 이동하고 있다.(사진=국회사진기자단)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역대 어느 정권도 말꼬투리를 잡아 대선 경쟁자를, 그것도 제1야당 대표를 법정에 세운 적 없다”며 “이재명 대표가 제안한 영수회담에는 흔쾌히 응하는 듯한 모습을 연출하고서는 정작 추석 명절에 보내온 선물은 정치검찰의 칼끝”이라고 비판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이상현 부장검사)는 이날 이 대표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기소 했다. 이 대표는 대선 후보였던 지난해 12월 22일 한 방송사 인터뷰에서 대장동 개발 사업 관련자인 고(故)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에 대해 “하위 직원이라 시장 재직 때는 알지 못했다”는 등의 허위 사실을 공표한 혐의를 받는다.

민주당 `윤석열 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회`의 위원장인 박범계 의원은 “검사들이 배운 정의라는 관점에서 과연 이 추잡한 사냥이 올바른 것인가 묻고 싶다”고 했다. 이날 서울중앙지검을 항의방문하고 농성까지 했던 박 의원은 “오늘의 방문에 그치지 않고 민주주의와 법치주의를 지키겠다는 국민과 함께 이 잘못된 기소에 대해 싸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윤석열 정권은 끝내 정치 탄압의 강을 건너고야 말았다”며 “비정하고 치졸한 정권”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5년짜리 임기의 대통령이 언제까지 영원할 것 같나”라며 “검찰의 칼로 흥한 자 검찰의 칼로 쓰러질 것”이라고 맹폭했다.

박찬대 최고위원도 “이제 우리나라는 기초단체의 공무원들이 중앙정부로부터 24번이나 공문서를 변경하란 공문을 받아도 압박으로 느껴선 안되고 협박으로 해석해도 안되는 나라가 됐다”며 이 대표가 부당한 혐의를 받는다고 주장했다.

이날 회의를 마치고 취재진을 만난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향후 대응에 대해 “추석 연휴 마지막 날인 12일쯤 검찰이 수사 기소 여부에 대한 발표를 할 예정으로 알고 있다”며 “그날 검찰 내용을 보며 관련 내용을 말씀드릴 수 있을 것”이라며 자세한 계획은 밝히지 않았다.

안 대변인에 따르면 이재명 대표는 기소 여부가 결정되기 전 “국민과 법원을 믿고 의연하게 대처하겠다. 우리 경제가 어려운 만큼 민생문제, 경제문제 해결에 집중하겠다”고 심경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국민의힘은 이 대표의 기소 결정에 대해 “검찰이 이 대표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불구속 기소한 결정은 사필귀정”이라며 “이제라도 이 대표와 민주당은 무책임한 정치공세를 중단하고 국민 앞에 뉘우치고 속죄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를 바란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