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범석 루닛 대표 “AI로 암 정복…글로벌 표준 될 것”[제약바이오 콘퍼런스]

제7회 이데일리 글로벌 제약바이오 콘퍼런스
서범석 루닛 대표 주제 발표
암 AI 데이터 플랫폼 구축, AI 신약개발 계획
  • 등록 2023-09-19 오후 5:05:31

    수정 2023-09-20 오전 6:17:17

[이데일리 김새미 기자] “인공지능(AI)은 다가올 수밖에 없는 의료의 미래라고 강력하게 믿고 있다. 루닛(328130)은 모든 암 영역의 중심에서 글로벌 표준이 될 것이다.”

[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서범석 루닛 대표가 19일 서울 중구 KG타워에서 열린 ‘제7회 이데일리 글로벌 제약바이오 콘퍼런스’에 참석해 ‘루닛, AI기반 맞춤형 의료로 암 정복에 다가서다’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다. ‘바이오 성공 투자, 혁신이 답이다’라는 주제로 열린 ‘제7회 이데일리 글로벌 제약바이오 콘퍼런스’는 혁신신약, 희귀질환 치료제, 디지털 헬스케어 영역에서 글로벌 플레이어 도약을 노리고 있는 바이오텍 대표들과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최고 권위자들이 발표에 나선다.
19일 오후 서울 중국 KG타워 하모니홀에서 ‘바이오 성공투자, 혁신이 답이다’라는 주제로 열린 제7회 이데일리 글로벌 제약바이오 콘퍼런스에 발표자로 나선 서범석 루닛 대표는 ‘루닛, AI 기반 맞춤형 의료로 암 정복에 다가서다’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루닛은 AI를 통한 암 정복을 노리고 있는 의료AI 1세대 기업이다. 2013년 설립 이후 해외 투자자들의 러브콜을 지속적으로 받아왔다. 비상장 기간 해외 투자 비율이 60%였던 루닛은 상장 후에도 외국인 지분율이 24%(올해 상반기 말 기준)를 기록했다. 코스닥 상장사 1600개사 중 상위 3%에 해당하는 수치다.

루닛은 암 진단 솔루션으로 ‘루닛인사이트’, 암 치료 결정 솔루션으로 ‘루닛스코프’를 갖추고 있다. 이 중 루닛 인사이트의 지난해 매출액은 139억원으로 글로벌 최초로 매출 100억원을 돌파했다. 루닛인사이트는 전 세계 2500개 이상의 의료기관에 도입됐다. 루닛은 글로벌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향후 폭발적인 매출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루닛은 맞춤형 암 치료를 목표로 루닛스코프를 개발했다. 루닛은 정밀 검진→정밀 진단→맞춤형 치료→정밀 모니터링 등의 과정을 통해 맞춤형 검진·진단은 물론 맞춤형 치료에 도전할 계획이다. 루닛 인사이트가 진단의 영역이었다면 루닛 스코프는 맞춤형 치료를 위한 AI다.

서 대표는 “루닛스코프는 3세대 항암제 바이오마커가 될 것”이라며 “새로운 시장인 면역항암제 시장은 AI 대용량 이미지 처리 기술을 보유한 루닛에 최적화된 시장”이라고 말했다. 회사에 따르면 루닛스코프는 면역항암제 반응 환자를 정확하게 식별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루닛스코프의 궁극적인 목표는 모든 항암제 대상 바이오마커가 되는 것이다.

서 대표는 루닛의 10년 마스터 플랜을 제시했다. 세계의 모든 암 관련 데이터 소스를 통해 암 AI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겠다는 게 루닛의 목표 중 하나다. 또 암 스크리닝을 통해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암검진 방법을 수립할 예정이다. 나아가 루닛스코프 기반 AI 신약개발에도 나설 계획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