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와락] 3월 대형주 장세 오나? - 손대상의 내일의 투자Tip

  • 등록 2014-02-17 오후 6:50:22

    수정 2014-02-17 오후 6:50:22

오늘은 3월에 진짜 대형주 장세가 오는지 분석해 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글로벌 헤지펀드들 올 들어 아시아 시장으로 진출을 하고 있다는 기사가 있습니다. 작년 말 기준으로 아시아 지역 헤지펀드 규모는 1123억 달러로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 수준을 회복했고, 작년 4분기에만 42억달러의 자금이 신규로 유입이 되었다고 합니다.

올해 테이퍼링으로 인해 글로벌 통화정책 변화로 아시아 금융시장이 요동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초과 수익을 달성할 것으로 분석이 나와 있습니다. 테이퍼링과 신흥국 금융불안 이슈가 진정되는 기미를 보이고 있어 수급의 주체들이 대형주 위주로 매수에 나설 것이란 견해 때문입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실적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4분기 실적을 발표한 기업들 중 약 45%가 예상치를 하회하는 저조한 실적을 발표했는데, 1분기 실적 전망도 줄줄이 하향되고 있습니다.

10개의 업종군 가운데 영업이익 추정치의 변화를 보면 유틸리티를 제외하고는 변동률이 마이너스를 보이고 있습니다. 1분기 종목 영업이익 추정치 역시 민감주 위주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적은 작년부터 시작해서 실적 하향세가 두드러지고 있는데, 외인의 매수전환 가능성에 대비해 경기민감주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의견들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습니다. 다만, 4분기에서 1분기에 실적이 바닥을 다지고 턴어라운드를 할 것이란 예측이 있습니다.

주식에서 확실한 것은 없지만, 실적이 바닥을 예상을 하고, 외인이 매수할 것으로 예상되니까 매수를 시작하라는 말은 너무 터무니 없는 것처럼 보여집니다.

그냥 이 세가지의 이슈로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헤지펀드는 한국형 헤지펀드 전략은 롱숏입니다. 결국 올라가는 종목은 매수, 떨어질 것으로 판단되는 종목은 매도 입니다. 이는 해외 헤지펀드 역시 제약이 있어, 이 이상은 어쩌지 못할 듯 싶습니다.

그럼 어떤 종목은 롱이고 어떤 업종은 숏이냐가 중요한 부분인데, 2가지로 구분됩니다. 그동안 상승을 했던 종목 혹은 실적에 근거하여 충분히 하락한 종목들의 실적이 얼마나 회복을 보이냐가 첫 번째 입니다. 이 종목들은 롱이 될 것이고, 실적도 안 좋은데, 회복을 보이지도 않는다. 그럼 숏일 겁니다. 결국 실적이 중요하게 될 것입니다. 무리하게 실적이 좋지 못할 것으로 예측되는 업종 혹은 종목에 배팅할 필요는 없습니다.

주식을 하면서 2종류의 투자자들이 존재한다고 보는데, 호재만 쫓는 투자자가 있고, 악재가 없는 종목만 매수하는 투자자들이 있습니다. 결국 수익의 극대화냐? 리스크의 최소화냐? 이 관점이라고 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악재가 존재하지 않는 종목을 좋아합니다. 악재가 없기 때문에 조정을 받을 이유가 없는 것이고, 조정을 받을 이유가 없기 때문에 상승한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저의 관점으로 보면, 당연히 유틸리티 업종에 관심을 가질 것입니다. 꼭 유틸리티가 아니더라도 악재가 없는 종목군으로 관심을 가질 것입니다. 스스로 어떤 매매를 따라 갈 것인지 파악을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장 분석>

오늘의 수급 현황을 보면, 코스피는 동반 매수가 이어진 데 반해 코스닥은 동반 매도가 이어졌습니다. 과연 3월 대형주 장세가 될 것인지 모르겠지만 수급상으로는 이 상황입니다.

코스피 시장이 금일 갭상승한 것은 미국이 상승 마감을 했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그 후 상승을 이어가지 못했던 이유는 하락추세 즉, 저항에 있었기 때문에 상승폭을 축소했다고 봅니다.

결국 코스피가 추가 상승이 이어지기 위해서는 하락추세를 돌파해야 합니다. 또한, 시장이 단기적으로 상승하고 있지만 언제든지 다시 하락으로 전환될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그 이유는 3월 추가 테이퍼링에 대한 리스크가 존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940p를 이탈하게 되면 현금을 만들어 놓는 것도 괜찮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코스닥은 기관과 외국인이 동반 매도했네요. 전일부터 상장폐지 뉴스가 나오기 시작을 했는데, 이번에도 유가증권시장보다는 코스닥 시장에 종목들이 많습니다. 이 공포가 오고 있어서일 것이란 판단입니다. 매년 실시하는 거지만, 역시 공포로 다가옵니다.

두 번째 1월 말 고점이 526p입니다. 단기적인 고점에 다가섰다는 얘기입니다. 불안감이 존재하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현재의 상황에서 520p가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탈 시 510p까지 추가 하락할 것으로 보입니다.

▶테마/특징주



STX(011810), STX중공업(071970), STX팬오션(028670), STX엔진(077970) : 검찰이 STX 그룹 본사와 계열사 사무실을 압수 수색했다는 소식에 급락

제일바이오(052670), 파루(043200), 이-글 벳(044960), 대한뉴팜(054670), 중앙백신(072020) : 조류인플루엔자(AI) 재확산 우려

피앤텔(054340), 유니슨(018000) : 상장폐지 악재에 하한가

엠에스오토텍(123040) : 실적 이슈로 상한가

미동전자통신(161570) : 실적 이슈로 11% 하락

자세한 내용은 밤 8시에 생방송 되는 이데일리TV <증시와락>과 이데일리ON에서 밤10시에 진행하는 손대상 전문가의 공개강의 <증시와락>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TV 홈페이지 :http://tv.edaily.co.kr/ ( http://tv.edaily.co.kr/)

☞<증시와락> 다시보기: http://tv.edaily.co.kr/e/enjoy/ (http://tv.edaily.co.kr/e/enjoy/)

☞이데일리TV 채널안내 : http://tv.edaily.co.kr/channel/Channel_Info.asp ( http://tv.edaily.co.kr/channel/Channel_Info.asp)

☞출연 전문가를 장중에 만날 수 있는 이데일리ON : http://on.edaily.co.kr/ (http://on.edaily.co.kr/)



▶ 관련기사 ◀
☞[특징주]STX 그룹株, 일제히 하락..검찰 압수수색
☞GS, STX에너지 사명 GS이앤알로 변경
☞STX, 서충일 대표이사 신규선임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