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남산단 분양에 양주시 '사활'…70% 지분 GH는 광고가 끝?

산업단지 성공의 '바로미터'는 결국 '분양'
市는 은남산단 분양위해 전국 돌며 기업 유치
"지분 70% GH는 분양위해 뭘 하는지 의문"
GH "공고·광고 등 지자체와 다른방식 홍보"
  • 등록 2023-06-07 오후 5:05:02

    수정 2023-06-07 오후 7:51:30

[양주=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양주시와 공동으로 은남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시행하는 경기주택도시공사의 책임있는 자세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법률 개정으로 사업 기간 연장이 불가피하지만 이 결과가 다이소와 로지스밸리 등 두 앵커기업의 투자 철회로 이어질 경우 그 피해는 은남산업단지 조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했던 양주시가 떠안을 수 밖에 없는 만큼 이번 사업의 3분의 2가 넘는 지분을 가진 경기주택도시공사 역시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23일 경기 양주시와 경기주택도시공사(GH)에 따르면 2016년 산업단지 지정 고시를 시작으로 추진된 ‘양주 은남일반산업단지’(이하 은남산단) 조성사업은 지난 2021년 3월 양주시와 GH가 산단조성 공동 시행 협약을 체결하면서 본격화 됐다.

양주 은남일반산업단지.(조감도=양주시)
그러나 당초 올해 완공을 계획했던 산단 조성 기간이 건설기술진흥법 개정에 따른 관련 규정 변경으로 4년이나 늘어난 2027년 4월로 연기되면서 그 피해를 양주시가 감수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여기에 더해 은남산단의 성공을 이끌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다이소와 로지스밸리 등 두 앵커기업이 사업기간 연장에 따른 비용 상승을 우려해 투자를 철회하는게 아니냐는 지역 내 우려가 커지면서 당장 시는 이들 기업을 붙잡을 만한 대책을 마련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들 앵커기업이 떠나지 않도록 하는 대안은 예정된 토지 분양가를 유지하면서 준공을 최대한 앞당기는 것인데 지역에선 이들 기업이 투자협약을 맺을 당시 제시했던 160만 원대의 평(3.3㎡)당 분양가가 사업기간 연장으로 250만 원대까지 치솟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런 현실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업시행자의 이익을 줄이거나 이마저도 부족할 경우 재원을 추가로 투입해 입주기업의 토지매입비용 부담을 줄여줄 수 밖에 없는 형편이다.

지역 내에서는 이같은 방안을 마련하는데 양주시의 노력 뿐만 아니라 은남산단 조성사업의 70% 지분을 가진 GH도 입주 예정 기업의 존치를 위해 충분한 대책을 내놔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김현수 양주시의회 의원은 “GH가 은남산업단지 조성에 참여 하지만 산업단지 성공의 바로미터라고 할 수 있는 기업 유치 부분에 있어 어떤 역할을 하는지는 미지수”라며 “산업단지의 성공적인 분양을 위해 시는 사업계획을 수립할 때부터 전국을 돌면서 기업인들을 만나는 등 기업유치를 위해 뛰는데 GH도 지자체의 반 만큼이라도 분양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GH가 이번 사업에 3분의 2가 넘는 최대 지분권을 가진 사업시행자의 입장에서 부지 조성에 그치지 않고 산업단지의 성패를 결정지을 원활한 분양을 위해 양주시와 적극적인 협업을 체계를 갖춰야 한다는 의미다.

이에 대해 GH 관계자는 “GH 역시 공고·광고 등 지자체와는 다른 방식으로 분양 홍보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