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덕방기자들]박지민 “신혼부부 특공 9점 이하면 신희타 노려라”

월용청약연구소 대표 유튜브 ‘복덕방기자들’ 출연
“청약 점수 고려해 전형 전략 짜야 당첨 확률 높아”
  • 등록 2021-08-31 오후 4:37:05

    수정 2021-08-31 오후 4:37:05

[이데일리 신수정 기자] “신혼부부 특별공급 전형 점수가 9점 이하면 신혼희망타운을 고려하는 것이 낫다”

박지민 월용청약연구소 대표는 31일 이데일리 유튜브 채널 ‘복덕방기자들’에 출연해 3기 신도시 특별전형의 세부 전략에 대해 이같이 분석했다.

그는 먼저 신혼부부 특별공급과 신혼희망타운을 비교하며 두 전형 다 ‘점수제’라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표는 “신희타 만점은 1단계 9점, 2단계 12점이고 공공분양 신혼부부특공은 13점 만점이다”며 “두 전형 다 소득이 낮을수록 유리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신혼희망타운의 전용면적은 모두 59㎡이하로 구성됐고 신혼부부 특공은 84㎡까지도 구성돼 있다”며 “가족 계획 등을 고려해 전형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청약 점수제에서는 월평균 소득과 거주기간, 청약 납입횟수 등의 기준을 통해 평가받는다고 설명했다. 박 대표는 “다른 평가 기준보다 월평균 소득이 낮다면 더욱 유리하다”며 “기본적으로 받을 수 있는 거주기간과 청약 납입횟수 점수는 빠뜨리지 말고 얻어야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 전형와 생애최초 특별 전형에 대해선 점수대별 전략을 다르게 써야 한다고 설명했다. 박 대표는 “신혼희망타운에서 8점 이하면 무조건 생애최초로 넣는 것이 좋다”며 “생애최초는 랜덤추첨방식이기 때문에 점수가 낮다면 경쟁률이 높더라도 운에 기대는 수밖에 없다”고 분석했다.

생애최초 특별공급 전형과 다자녀 특별공급 전형을 비교했을 땐 다자녀 특공이 경쟁률이 낮다고 설명했다. 박 대표는 “다자녀 전형 지원자 수는 신혼부부와 생애최초 전형의 지원자보다 월등이 작다”며 “자녀수가 많다면 다자녀 전형을 통해 지원하는 것이 당첨 확률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외 추가 질문과 자세한 답변은 이데일리 건설부동산부 유튜브 복덕방 기자들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