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C 도봉구간 지하화에 "의정부도 땅속으로!"…실현가능성은?

지난 8월 창동~도봉산 지하화 포함 실시협약
의정부 주민·정치권 올해 들어 '지하화' 목소리
김동근시장 "1호선에 GTX까지 다니면 피해↑"
사업비 증가 걸림돌…국토부 "아직 검토 안해"
  • 등록 2023-10-11 오후 3:42:55

    수정 2023-10-11 오후 7:38:18

[의정부=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노선의 서울 도봉구 구간 지하화가 확정되자 경기 의정부 지역에서도 땅속 GTX 운행 요구가 거세다.

하지만 국토교통부가 GTX-C노선을 시행하는 현대건설컨소시엄과 지난 8월말 전체 사업구간에 대한 실시협약을 체결한 만큼 의정부 시민과 지역 정치권의 지하화 요구가 받아들여질지는 미지수다.

11일 국토교통부와 경기도 등에 따르면 GTX-C노선은 경기도 양주시 덕정역(경원선)을 시작으로 의정부시를 거쳐 서울을 남북으로 관통해 다시 경기도 수원시 수원역과 안산시 상록수역을 잇는 85.9㎞의 광역급행철도 노선으로 2028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3년여 진통 끝 서울 도봉구 구간 ‘지하화’ 확정

GTX-C노선은 경원선과 과천선, 경부선, 안산선 선로를 공유하며 현재 계획 상 안산 상록수 및 화성 병점주박기지와 경기 군포시 금정역을 연결하는 구간과 서울 도봉구의 도봉산역과 경기 양주시 덕정역 구간을 지상으로 운행한다.

덕정역에서부터 상록수·수원을 연결하는 붉은색 굵은 선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노선.(그래픽=국토교통부)
하지만 이 노선의 창동역~도봉산역 구간은 당초 지하 전용선로가 깔릴 계획이었지만 국토교통부의 업무 착오로 2020년말 ‘지상화’로 고시됐다.

뒤늦게 이런 사실을 접한 주민들의 반발이 이어졌고 결국 해당 구간에 대한 계획이 ‘지하화’로 원상복구돼 최종적으로 지난 8월말 실시협약 체결로 확정됐다.

이로 인해 사업비는 약 3800억 원 증액됐다.

최초 계획 상 지하화에서 지상화로 변경된 이후 다시 지하화로 확정되는 우여곡절을 겪은 창동역~도봉산역 구간은 총 5.4㎞이며 이를 포함해 GTX-C노선의 지하화 구간은 정부과천청사역부터 도봉산역까지 총 37.7㎞다.

경원선 피해는 경기·서울 마찬가지…“의정부 구간도 지하화해야”

올해 초순께부터 서울 창동역~도봉산역 구간의 지하화 가능성이 점쳐지자 도봉산역을 지나 경기 의정부시로 접어드는 GTX-C노선의 의정부 구간에 대한 지하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

의정부시는 지난 6월 국회에서 GTX-C노선 의정부 구간의 지하화 필요성을 알리는 토론회를 개최한 것을 시작으로 주민·정치권과 함께 지속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지난 8월 14일 열린 GTX-C 환경영향평가서(초안) 주민설명회에 참석한 주민들은 소음피해가 예상된다며 의정부 구간의 지하화 변경을 강력하게 요청했다.

GTX-C노선의 의정부 시내 관통 구간이 창동역~도봉산역의 절반에도 못미치는 2.1㎞에 불과해 정부의 결단만 있다면 충분히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8월 14일 열린 GTX-C 환경영향평가서(초안) 주민설명회에 참석한 김동근 시장이 지하화 필요성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의정부시 제공)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도시 공간 활용에 큰 걸림돌인 1호선 선로에 GTX-C노선이 공용 개통하면 소음·진동 문제가 심화돼 시민 생활이 더 불편해질 수 밖에 없는 만큼 지하화가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실시협약 했는데 사업비 증액 가능성은 ‘미지수’

국토교통부와 GTX-C노선 사업을 담당하는 현대건설컨소시엄은 지난 8월 22일 총사업비 약 4조6000억 원을 투입하는 사업계획과 사업자를 확정하는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앞서 같은달 14일 열린 주민설명회에 참석한 현대건설컨소시엄은 의정부 구간 지하화를 요구하는 주민들의 요구에 “비용이 엄청나게 추가되는 상황인 만큼 사업시행자가 의견을 낼 수 있는 사항이 아니고 정부가 결정해야 할 부분이며 현재는 기존 방음벽 보강을 통해 소음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답했다.

주민과 지역 정치권에서는 지하화가 어렵다면 인구밀집 지역에 터널이라도 만들어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실제 사업시행자는 물론 정부 역시 해당 구간 지하화를 놓고 추사 사업비 등 가능성에 대한 검토 조차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GTX-C노선 도봉산역~의정부 구간에 대한 지하화 요구에 대해서는 아직 아무것도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처참한 사고 현장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