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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별도 요구안도 마련했다. △산업전환에 따른 조합원 고용안정 △차별해소 △주거지원금 재원 확대 △저출산 관련 대책 △신규인원 충원 △포괄임금제 폐지 및 일반·연구직 승진제도 개선 △중·석식 매식제 도입 △이중 취업규칙 폐기 △글로벌 기본협약 체결 △해고자 복직 및 손배·가압류 철회 △지역위원회 별도 등이다.
단체협약과 관련해서는 135개의 단체협약 조항 중 29개 조 개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현대차 노조는 이 같은 내용인 담긴 단체교섭 요구안을 지난 26일 사측에 발송했다고 밝혔다.
무엇보다 정년 연장을 두고 노사가 크게 대립할 것으로 관측된다. 노조는 현재 만 60세의 정년을 만 65세까지 5년 늘리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최근 노조 내부에서 진행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올해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의제로 정년 연장(66.9%)이 꼽혔다. 정년 연장은 지난 2021년 말 당선된 안현호 지부장이 이끄는 9대 노조 집행부의 주요 공약이기도 하다.
다만 정년 연장은 사측 입장에서 가장 받아들이기 어려운 조건 중 하나로 꼽힌다. 고용 연장에 따른 인건비 상승으로 부담이 커지고, 고용 유연성도 크게 저하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그동안 정년 연장은 쉽게 합의가 이뤄진 적이 없다. 지난 2007년 기존 만 58세의 정년에 계약직 1년을 추가하는 데만도 수년간의 파업과 진통을 겪어야 했다. 현재 만 60세 정년은 지난 2014년 교섭의 결과다. 여기에 2년 마다 조건을 덧붙이며 지난 2021년 정년 만 60세에 숙련재고용 1년의 합의를 이끌어냈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 26일 사측에 확정한 요구안을 발송했다. 노사는 이번 요구안을 바탕으로 오는 6월 10일께 본격적인 임단협에 돌입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