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신당역 스토킹 살인’ 한달, 추모발길 계속…“잊혀선 안돼”

신당역 여자 화장실 앞, 추모 쪽지와 간식거리 ‘가득’
‘여성이 행복한 화장실’이라더니…“화나고 안타까워”
시민사회단체 매주 추모 문화제…근본대책 촉구
  • 등록 2022-10-13 오후 4:48:34

    수정 2022-10-13 오후 9:48:49

[이데일리 조민정 기자] “혼자 얼마나 무서웠을지 감히 상상도 안되지만, 이젠 누구보다 평안하시길...” “우리 사회가 이 죽음을 뼈아프게 기억해야 합니다.”

‘스토킹 살인사건’ 발생 후 한 달, 서울 지하철 2호선 신당역 여자화장실 앞은 여전히 추모공간이었다. 가던 발걸음을 돌려 여자화장실 앞에 찾아와 잠시 묵념을 하는 시민이 있는가 하면, 양란과 수국이 심긴 화분을 정성스럽게 내려놓는 이도 있었다. 추모 발길이 계속 이어지는 가운데 시민들은 가해자 전주환(31)에 분노하면서도 스토킹 범죄에 대한 정부의 근본적인 대책을 촉구했다.

스토킹 살인 사건 발생 후 한달이 지난 신당역 내부 여자화장실 앞에 피해자를 추모하는 공간이 여전히 마련돼 있다.(사진=조민정 기자)
13일 이데일리가 찾은 신당역 여자화장실 앞은 지난달 14일 자신을 스토킹하던 서울교통공사 동료인 전주환에게 피해자가 살해당한 공간이다. 이곳에 마련된 추모공간은 피해자의 명복을 빌고 위로하는 각종 포스트잇과 헌화로 가득했다. 일주일 전까진 없었다던 맞은편 추모공간 바닥엔 생수와 과자, 컵라면, 캐러멜 등 간식거리를 한 데 모아놓은 공간이 새롭게 마련됐다. “여성이 행복한 서울, 여행(女幸) 화장실”이라는 문구가 적힌 표지판은 내용이 무색하게 전주환의 처벌을 촉구하는 쪽지로 둘러싸여 있었다.

조용히 포스트잇 문구를 하나하나 읽어보던 이모(47·여)씨는 이번 사건 이후로 화장실뿐만 아니라 어두울 때 혼자 집 밖에 나가기도 무섭다고 토로했다. 이씨는 “1990년대 일본에서 살았을 때 스토킹 얘기를 처음 접했는데 30년이 지난 지금도 우리나라에서 피해자가 나오는 게 화가 난다”며 “여성은 왜 평소에도 불안하게 살아야 하나, 가해자들에 대한 처벌을 강화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딸이 있어 이번 사건이 남 일 같지 않게 느껴졌다는 염모(70·남)씨는 “뉴스를 보고 상당히 당황했고 안타까웠다”고 했다. 그는 “이런 일이 또 일어나지 않게 정부에서 법을 강력하게 만들어야 할 것 같다”며 “누군가 목숨을 잃고 피해를 입었을 때만 이슈가 됐다가 사라지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꽃화분을 사들고 온 이모(60·여)씨 또한 “(피해자와) 알던 사이는 아니었지만 마음이 너무 아팠다”고 한숨을 쉬었다.

시민사회단체는 이 사건의 피해자를 추모하는 문화제를 주기적으로 열고 정부에 재발 방지 대책을 촉구하고 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와 여성단체들은 매주 수요일마다 신당역 10번 출구 앞에서 피해자를 추모하는 문화제를 진행하고 있다. 전국철도지하철노동조합협의회(궤도협의회)는 전날 오전 정부에 근본대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는 재정적자를 이유로 안전대책은 포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날 추모공간에서 포스트잇을 작성하던 김모(20·여)씨는 스토킹처벌법의 허점이 많다는 점을 이번 사건을 계기로 알게 됐다면서 강력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씨는 “신당역을 거의 매일 다니는데 이런 사건이 일어나 마음이 너무 아프다”며 “실제로 스토킹 피해자가 된다고 생각하면 너무 끔찍할 것 같다, 이 사건이 이대로 묻혀선 안된다”고 울먹였다.

앞서 전주환은 지난달 14일 오후 9시께 신당역 여자 화장실에서 역사 내부를 순찰하던 피해자 A(28)씨를 미리 준비한 흉기로 살해했다. A씨를 스토킹하고 불법촬영한 혐의로 징역 9년을 구형 받고 1심 선고가 이뤄지기 전날이었다. 살인을 저질러 지난달 29일로 연기돼 열린 1심 선고에서 9년형을 선고 받았고, 보복살인 혐의로 넘겨진 이번 사건에 대해선 오는 18일 첫 공판이 열린다.

신당역 내부 여자화장실 앞 추모공간에 생수와 과자, 컵라면 등 음식이 놓여있다.(사진=조민정 기자)
신당역 내부 여자화장실 앞에 마련된 추모공간(사진=조민정 기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