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들 보낸 거 후회” 학부모 성토의 장 된 잼버리 SNS

  • 등록 2023-08-03 오후 11:53:29

    수정 2023-08-04 오전 12:11:39

[이데일리 김혜선 기자] 전북 부안금 새만금에서 열린 ‘제25회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 대회가 미숙한 행사 준비로 연일 불만이 폭주하고 있다. 세계잼버리대회는 월드컵, 올림픽과 함꼐 3대 지구촌 축제로 꼽히지만 연일 불볕더위가 덮치면서 온열질환자만 1000명이 넘게 발생하는 등 ‘악몽’으로 변하는 모양새다.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개막일인 1일 전북 부안군 하서면 야영장으로 스카우트 대원들이 걸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세계잼버리대회에 자녀를 보낸 학부모들은 새만금 잼버리 공식 SNS를 성토의 장으로 삼았다. 3일 현재 새만금 공식 페이스북에는 게시글마다 전세계 학부모들의 우려와 불만이 뒤섞인 댓글이 올라오고 있다. 한 스페인 남성은 “잼버리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느냐”며 “딸이 그곳에 있는데 완전히 무질서하고 몹시 덥고 음식도 주지 않는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이 남성은 “호주와 영국에서 온 사람들이 텐트를 칠 곳이 없고 땅이 진흙 범벅이어서 격렬하게 싸웠다고 한다. 어떻게 좀 해 보라”고 했다.

이 남성의 항의에 다른 학부모는 “슬로베니아 대원들도 마찬가지다. 모든 게 재앙”이라고 거들었다. 또다른 학부모도 “내 아들도 거기 있는데 듣는 것 이상으로 끔찍하다”며 “그 아이가 잼버리 IST(국제운영요원)로 참여하는 게 꿈이었다는 것에 화가 난다”고 했다.

다른 외국인 학부모는 “진흙투성이에, 벌레가 들끓는 캠핑 사이트에다가 화장실, 샤워시설, 음식도 충분하지 않다. 뜨거운 열기를 피할 나무도 없다”며 “내 아이를 거기 보낸 것이 후회된다”고 했다.

3일 오후 전북 부안군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야영지 내 잼버리 병원에서 온열질환자가 치료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또다른 학부모도 “아이들과 리더들이 온열질환으로 병원에 있다고 한다”며 “내 아들과 연락을 할 수 없다. 그 아이는 IST로 봉사하고 있다. 거기서 12시간을 일했다고 들었고, 물과 음식도 주지 않아서 스스로 사먹었다고 한다. 잘 곳도 없다고 한다”고 호소했다.

다른 학부모는 “아들이 잼버리 첫번째 날을 학교 체육관에서 보냈고, 두번째 밤은 캠핑을 칠 공간이 없어 땅 위에서 보냈다고 한다”며 “아이들이 지금까지는 좋은 마음으로 있지만, 나는 아들의 꿈이 악몽으로 바뀌고 있는 것 같아 마음이 아프다. 이 혼돈한 상황을 위해 많은 돈을 써야 했다”고 했다.

일부 국가에서는 캠핑 공간이 충분하지 않아 새만금으로 출발하는 일정이 미뤄졌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한 호주 학부모는 “호주 파견대는 도착을 미뤘고 아이들은 서울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한다”며 “우리 아이들이 참석하기 전에 충분한 위생과 식수를 확보할 수 있도록 우리 파견대를 전적으로 신뢰하며, 그들은 여전히 전 세계에서 온 다른 사람들과 함께 생활하는 경험을 미루고 있다”고 했다. 다른 학부모도 “영국도 미뤘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쏟아진 성토에 정부에서는 대책 마련에 나섰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잼버리대회 공동 조직위원장인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에 “대회가 끝날 때까지 현장을 지키며 참가자들의 안전을 확보하라”고 지시했다. 세계잼버리대회 조직위 측은 온열질환 예방과 대응을 위해 30명의 의사, 60명의 간호사 인력을 추가로 확보하고 기존 70개였던 병상을 220개까지 늘릴 예정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