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방신 타타대우 사장 “더쎈 필두로 전기트럭 시장 진출"

타타대우, 군산 본사서 비전 발표
향후 친환경 트럭 출시 계획 밝혀
운전자 위한 디지털화 확대
준중형트럭 시장 점유율 30% 돌파 기대
  • 등록 2023-02-02 오후 4:34:37

    수정 2023-02-02 오후 7:30:16

[군산=이데일리 손의연 기자] “내년 연말 준중형트럭 더쎈 전기차 출시를 시작으로 친환경차를 연이어 선보일 계획입니다.”

김방신 타타대우상용차(타타대우) 사장이 2일 타타대우 전북 군산 본사에서 준중형트럭 ‘더쎈’의 부분변경 모델 ‘2023 더쎈(DEXEN)’ 출시 기자간담회를 열고 향후 신차 출시 등 사업계획을 밝혔다. 2019년 취임한 김 사장은 타타대우를 오랜 부진의 늪에서 탈출시킨 해결사로, 이날 비전 발표회에서는 2년 후 현대자동차가 독점하고 있는 1톤(t) 전기차 시장에 진출하겠다는 포부를 밝혀 눈길을 끌었다.

김방신 타타대우상용차 사장이 2일 기자간담회에서 신차 출시 등 향후 사업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타타대우)
친환경 트럭 시장 본격 진출

‘더쎈’은 타타대우가 지난 2020년 출시한 적재중량 3톤(t)에서 5t의 준중형트럭이다. 더쎈은 점유율이 20%를 넘어서면서 새로운 다크호스로 떠오르고 있다. 이번에 출시된 더쎈까지는 내연기관 트럭이지만 향후엔 전기트럭으로 나올 예정이다. 브랜드 전략 모델인 더쎈이 내년 전동화 전환의 첫 타자로 나서는 것이다.

김 사장은 “더쎈 전기차가 테스트와 평가 과정에 들어갔는데 1년 반 정도 뒤 출시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에 출시한 더쎈에 적용된 디지털 클러스터, AVN(오디오, 비디오, 네비게이션) 등은 처음부터 전기트럭 출시를 염두에 두고 내연기관과 전기차 겸용으로 개발됐다”고 말했다.

타타대우는 현대자동차가 독점하고 있는 1t 전기트럭 시장에도 진출한다. 내수 판매와 수출까지 모두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김 사장은 “2025년 중반에는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독점하는 1t 전기트럭 시장까지 사업을 확장하려고 계획하고 있다”며 “주행거리를 경쟁모델보다 20% 이상 길게 설정하는 등 높은 스펙으로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타타대우는 대형 트럭 ‘맥쎈(MAXEN)’과 중형 트럭 ‘구쎈(KUCEN)’도 2025년 완전변경 모델을 출시하며 전기트럭으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수소트럭 개발과 관련해서 김 사장은 “수소연료전기차는 이슈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수소 내연기관 트럭을 국책기관과 대학, 협력업체와 공동으로 연구개발하고 있다”며 “중장기적으로는 대형 수소연료전기트럭도 선보일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타타대우가 2일 ‘2023 더쎈’을 출시했다. (사진=타타대우)
더쎈, 인테리어·디지털 기능 업그레이드

김방신 사장은 이날 ‘신형 더쎈’이 타타대우가 추진할 변화를 이끌 모델이라며 의미를 부여했다. 본격적인 전동화 전환을 앞두고 브랜드 정체성을 재정비하는 모델이라는 설명이다. 더쎈의 영문명도 ‘THECEN’에서 ‘DEXEN’으로 변경했다. 맥쎈과 구쎈의 영문명을 통일하기 위해서다. 더쎈에 새로 적용된 인테리어와 기능도 2025년 출시될 맥쎈과 구쎈전기트럭 모델에 이어 탑재될 예정이다. 타타대우는 신형 더쎈에 높은 수준의 디지털 기능을 적용했다. 승용차에 준하는 편리함을 제공하겠다는 취지다.

준중형급 트럭 최초로 풀 HD 미터 클러스터를 적용했다. 준중형 트럭에 적용되는 AVN(오디오, 비디오, 네비게이션) 중 최대 사이즈인 10.25인치 최신 AVN을 통해 시각적인 편리함을 강조했다. 무선 안드로이드 오토와 애플 카플레이를 제공해 운전자 편의를 높인 것도 특징이다.

기존 고급 수입차에서 주로 적용되던 엠비언트 라이트를 대시보드와 문에 설치해 감성적인 실내 분위기를 연출했다. 이 외에도 ‘커넥티드 카’ 서비스인 ‘쎈 링크(XEN Link)’, 스마트 키의 원격 시동 버튼, 오버헤드(머리 위) 콘솔과 센터 콘솔의 공간 효율화 등 운전자의 편의를 위한 시스템을 다양하게 접목했다.

특히 쎈 링크는 간편하게 차량 상태와 운전 효율성을 확인할 수 있어 운전자와 물류회사의 총소유비용(TCO) 절감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 사장은 “최근 물류업계 종사자들이 젊어지고 있어 더쎈이 디지털 기능을 강화한 것이 좋은 반응을 얻으리라 확신한다”며 “품질은 10% 높이고 가격은 10% 낮게라는 말을 했었고 이번 더쎈도 가격 인상을 최소화하려고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타타대우는 올해 수출 3000대와 내수 7500대 등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김 사장은 “수출은 더 확대될 가능성이 있고, 내수는 금리 쇼크 등을 지켜봐야 하지만 2023 더쎈에 기대를 걸고 있다”며 “올해 상반기 더쎈의 누적 판매는 5000대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준중형트럭 시장 점유율을 30%까지 끌어 올리겠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