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전팔기' 끝에 IAEA 의장국 된 韓…日오염수 논의 영향은?

극동그룹 만장일치로 선출…임기 내년9월까지
외교력과 원자력 기술력 국제사회로부터 인정받아
원자력업계 "탄소중립시대 대비 위한 역할해주길"
  • 등록 2021-09-27 오후 6:00:00

    수정 2021-09-27 오후 9:36:46

[이데일리 정다슬 강민구 기자] 우리나라가 27일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열린 ‘국제원자력기구’(IAEA) 이사회에서 만장일치로 의장국으로 선출됐다. 지난 1957년 IAEA 창설 회원국으로 가입한 이래 처음이다.

IAEA는 173개 국가가 회원국으로 있는 핵 문제에 관한 최고 권위의 국제기구이다. 우리에게 중요한 북핵 문제나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일본명 : 처리수) 방류의 안정성 문제 등을 논의하는 곳도 이곳이다. 원자력기술의 평화적이고 안전한 사용을 위한 국제기술 표준, 규칙 등에 대한 논의도 이곳에서 이뤄진다.

이 중 35개국으로 구성된 IAEA 이사회는 IAEA 실질 사안을 논의·심의하고 총회에 필요한 권고를 하는 핵심의결기구다. 내년 9월까지 신재현(사진) 주오스트리아겸주빈국제기구대표부 대사가 이사회 의장을 맡아 연 5회 개최되는 이사회와 연 2회 개최되는 이사회 산하 위원회 회의를 주재할 예정이다.

사실 우리나라가 IAEA 이사회 의장국에 도전한 것은 처음이 아니다. IAEA 이사회 의장은 IAEA 내 8개 지역그룹이 돌아가면서 하는데, 8년마다 온 7번의 기회 중 6번을 일본이 차지했다. 이번에는 극동아시아 그룹 6개 회원국이 만장일치로 한국의 이사회 의장국 선출을 지지했다. 그야말로 ‘칠전팔기’인 셈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과거에도 의장국에 도전했지만 실패했다”며 “이번에는 의장국 수임을 특정국가가 사실상 독점해서는 안 된다는 컨센서스 하에 정말 많은 외교력을 투입해서 일본을 포함한 다른 극동그룹의 동의를 이끌어냈다”고 말했다.

이번 IAEA 의사회 의장국 선출은 우리의 원자력 기술과 비확산 노력이 국제사회에 인정받았다는 뜻이기도 하다. 독자기술이 없어 미국 제너럴 아토믹사로부터 연구용 원자로 ‘트리가 마크2’를 도입하던 나라가 2010년부터 순수 공여국으로 전환해 전 세계 개도국을 대상으로 원자력 기술과 경험을 공유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IAEA의 분담금 기여 수준은 세계 11위로 업무분담금 외에도 기술협력기구, 핵·방사성 테러방지를 위한 핵 안보기금 등 다양한 공여를 하고 있다.

IAEA 이사회 의장국이 됐다고 해서 당장 우리나라가 회의를 좌지우지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의장국은 객관성, 중립성, 공정성이 중요한 만큼 다른 국가에 특정 입장을 요구할 수는 없다. 다만 회의 전 사무국과 지역그룹, 유사입장 그룹 등의 의견을 청취하고 사전협의를 통해 입장을 조율하는 과정에서 우리나라 외교력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원자력계 전문가들은 한국이 새로운 원자력 시대를 주도하고, 후쿠시마 오염수와 같은 현안도 지혜롭게 해결해나가길 기대했다. 특히 원자력계가 지난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에 대한 트라우마를 거의 극복한 가운데 탄소중립 등에서 원자력이 어떠한 역할을 할지 이끌어나가야 할 중요한 시기라고 봤다.

정동욱 한국원자력학회장은 “탄소중립을 달성하려면 국제 사회에 인프라구축, 자금지원, 원자력안전 제도를 확산할 방안을 마련해 시장을 개척해야 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신경을 썼으면 한다”면서 “우리나라가 의장국이 되면서 후쿠시마 오염수 국제 감시 감독 체계 마련 등에서도 영향력을 발휘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지난 27일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국제원자력기구(IAEA) 이사회가 열렸다.(사진=IAEA)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