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신당 당헌·당규 ‘복붙’ 논란에 “초기 참고…큰 문제 아냐”

개혁신당 홈페이지 당헌·당규…민주당 ‘복붙’
이준석 “창당대회서 완성된 당헌·당규 의결”
‘의원 정수 축소’에 대해선 “여의도 문법”
  • 등록 2024-01-16 오후 6:45:53

    수정 2024-01-16 오후 6:45:53

[이데일리 김형환 기자] 이준석 개혁신당(가칭) 정강정책위원장이 개혁신당의 당헌·당규 일부가 더불어민주당 당헌·당규와 개정 날짜까지 그대로 ‘복붙(복사·붙여넣기)’됐다는 의혹에 대해 초기 당헌·당규 확정 전 내용을 참고한 것이라며 큰 문제는 아니라고 해명했다.

이준석 개혁신당 정강정책위원장이 16일 오후 서울 동작구 서울여성플라자에서 열린 새로운미래 출범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 위원장은 16일 오후 서울 동작구 서울여성플라자에서 열린 ‘새로운미래’(가칭) 창당 발기인대회를 참석한 뒤 기자들을 만나 “정당 간 큰 차이 없는 온라인 당원 가입 사이트를 만드는 과정에서 초기 당헌·당규가 확정되기 전 다른 정당 내용을 참고한 것으로 보인다”며 “내용에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앞서 한 언론보도에 따르면 개혁신당 홈페이지의 ‘입당’란에 공지된 당헌 2조 4항은 민주당의 제2장(당원) 제4조(자격 조항)과 글자 수와 문구 모두 같았다. 심지어 조항 마지막에 쓰여 있는 개정 날짜까지 ‘2022년 8월 19일’로 같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이 위원장은 “온라인 당원을 가입받는 과정에서 개선사항에 대한 확인이 필요했는데 부주의했다”며 “창당대회에서 완성된 당헌·당규를 의결할 것이기 때문에 그 문제는 자연스럽게 해소되리라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 위원장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제안한 의원 정수 감소에 대해 ‘여의도 문법’이라고 깎아 내렸다. 앞서 이날 오전 한 위원장은 국민의힘 인천시당 신년인사회에서 국회의원 정수를 300명에서 250명으로 줄이는 법안 개정을 시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이 위원장은 “다소 제3자적 관점에서 여의도 문법으로 얘기하는 게 아닌지 우려가 생긴다”고 평가했다.

이 위원장은 “의석 수나 세비와 관련한 얘기가 나오면 국민들중 어떤 국민에게 소구하려 하는지가 명확하다고 생각한다”며 “정치에 대해 염증을 느낀 국민에게 소구하려하는 것인데 국민들의 정치 염증을 만들어낸 정당이 어디인가를 겸허히 반성해야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 위원장은 제3지대의 성공을 위해 기존 권력에 대한 비판뿐 아니라 다른 가치를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이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제3지대 정치세력의 공통점을 대한민국의 위기가 무엇인지 합의하는 것에서부터 찾을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이 위원장은 “대통령과 야당 대표에 대해 국민의 기대치가 낮은 상황에서 비판이 있을 수 있겠지만 그것이 주력이 된 제3지대는 성공할 수 없다”며 “논의를 다변화하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