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중근 의사, 거사부터 사형까지…당당하고 의연했다”…러 언론 보도 공개

안 의사, 거사~사형 행적 담은 러시아 언론 보도 공개
안 의사 유해 매장지로 '기독교 묘지' 언급도 나와
국가기록원장 "내용 상세해 사료적 가치 높다"
  • 등록 2019-05-28 오후 4:24:42

    수정 2019-05-28 오후 4:24:42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이 설립 50주년 및 공공기록물법 제정 20주년을 맞아 안중근 의사 의거일 다음 날인 1909년 10월 27일부터 1910년 4월 21일까지 블라디보스토크 등 러시아 극동지역 신문이 보도한 안 의사 관련 기사 24건을 공개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최정훈 기자] “하얼빈, 10월 26일 아침 9시에 최전선 열병식에 참석하기 위해 이토 공작이 기차 칸에서 내리는 순간, 브라우닝 권총으로부터 몇 발의 총알이 발사됐고, 이토 공작은 치명적 총상을 입었다…조선인으로 밝혀진 범인이 체포됐다.”(달리니 보스톡紙 1909년 10월 28일자 보도)

“암살자 안은 심문에서 ‘이것은 우리 조국 역사의 마지막 장이 아니며 아직 살아 있는 것이 기쁘며, 자신의 유골에 자유가 비출 것이다’라고 했다.”(보스토치니야 자랴紙 1909년 11월 4일자 보도)

1909년 10월 26일 안중근 의사가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이후 첫 심문부터 사형집행까지 과정을 담은 러시아 언론보도가 공개됐다. 이번에 공개된 기록에는 중국 뤼순(旅順) 감옥 묘지 등으로 추정됐던 안 의사의 매장지가 교도소 인근 ‘기독교 묘지’라는 언급도 나왔다. 그동안 안 의사와 관련된 일본과 중국 신문기사들이 소개된 적은 있지만 러시아 극동지역의 여러 신문에서 관련 내용을 확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러시아 ‘쁘리 아무리예’지는 1909년 11월 2일 보도를 통해 안 의사의 의거 준비부터 체포 과정과 심문 내용까지를 르포 형식으로 재구성했다. 해당 보도에는 차이자거우 우편열차 정거장에서 안 의사 일행이 내리는 것부터 안 의사가 하얼빈으로 떠날 때 서로 큰절을 하면서 눈물로 작별인사를 하는 모습이 담기기도 했다.

해당 보도는 이어 안 의사가 거사를 치룬 뒤 체포돼 심문을 받는 내용도 있었다. 안 의사는 일본 총영사관에서의 첫 심문에서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며 “당신들의 고문도 두렵지 않다. 나의 이성과 조국에서 일본인들에 의해 병을 얻었다”고 진술했다. 또 그는 “죽으면서 나는 기쁘다”며 “나는 조국 해방을 위해 첫 번째 선구자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번 안 의사와 관련된 보도들에서는 안 의사의 유해가 묻은 곳을 언급한 내용도 포함됐다. ‘우수리스카야 아크라이나’지의 1910년 4월 21일자 보도에 따르면 안 의사는 사형 직후 교도소의 예배당으로 옮겨졌다가 지역의 기독교 묘지에 매장된 것으로 나온다.

이 신문의 해외 소식란에는 “아사히 신문 특파원에 따르면…(안중근 유해는)관에 넣어져 감옥의 작은 예배당으로 옮겨졌다”며 “암살에 가담한 3명의 동료에게 안과 이별하는 것이 허락됐다…이후 관은 지역 기독교 묘지로 옮겨졌다“고 언급했다. 기존의 안 의사의 유해는 일본 외무성이 소장한 사형보고서와 일본·중국 매체 보도 등을 통해 감옥묘지에 매장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형국 국가기록원 연구협력과장은 “당시 아사히신문 특파원이 러시아 극동지역에 파견 나온 것은 확인했다”면서도 “언급된 장소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확인하지 못했고, 해당 언급 내용이 단순 오류일 가능성도 있어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소연 국가기록원장은 “안중근 의사와 하얼빈 의거에 대한 러시아의 인식뿐만 아니라, 의거 준비, 체포와 일본영사관 인계과정 등 사후 조치 과정이 상세하게 묘사돼 있어 사료적 가치가 높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