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의원 3분의 2, '이낙연 신당' 반대 서명 "분열은 필패다"

'신당 추진 중단 호소문'
민주당 167명 중 117명 연서명
"총선 스일 위해 함께해달라"
  • 등록 2023-12-18 오후 7:39:48

    수정 2023-12-18 오후 7:39:48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의원 3분의 2가 이낙연 전 대표의 신당 창당을 만류하는 서명에 참여한 것으로 18일 확인됐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오후 서울 용산구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길위에 김대중’ 관람 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뉴시스)
강득구·강준현·이소영 의원은 이날 오후 ‘신당 추진 중단 호소문’ 연서명을 마감했다며 최종적으로 117명의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동참했다고 밝혔다. 전체 167명 중 70%가 동의한 셈이다.

이들은 구체적인 연명자 명단은 부기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했다. 다만 이 중에는 ‘이낙연계’로 분류되는 3선의 이개호 의원을 비롯해 비명(非이재명)계인 송갑석·강병원(재선), 이용우(초선) 의원 등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이 전 대표를 향해 “분열은 필패다. 윤석열 정부의 무능과 폭정을 막기 위한 민주당의 총선승리를 위해 민주당에서 함께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민주당이 승리하지 못한다면 윤석열 대통령의 무능과 폭정은 브레이크 없는 기관차처럼 폭주하며 대한민국을 망가뜨릴 것”이라며 “내년 총선에서 민주당의 승리는 그 어느 때보다 절박한 시대적 과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 전 대표는 2020년 7월 당 대표 후보 출마 선언문에서 ‘20년 넘게 혜택을 받은 민주당에 헌신으로 보답하겠다. 그것이 영광스러운 책임이다’라고 민주당원과 국민들 앞에 약속했다”며 “그때의 민주당과 지금의 민주당은 다르지 않다”고 주장했다.

연서명을 주도한 강득구 의원은 이날 친명(親이재명)계 원외 그룹인 ‘더민주전국혁신회의’의 이 전 대표 신당 창당 중단 요구 국회 기자회견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개인적으로 (이 전 대표가) 정계 은퇴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민주당 내 혁신을 자처하는 비명계 의원모임 ‘원칙과상식’은 이 전 대표의 신당 반대 서명과 관련해 “연판장 압박은 해법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원칙과상식 소속 김종민·윤영찬·이원욱·조응천 의원은 입장문을 통해 “민주당 의원들이 하나가 돼 한 사람의 목소리를 짓누르기에 여념 없는 모습은 착잡하다“며 ”지금처럼 연판장 돌리고 거칠게 비난만 하면 골은 깊어지고 분열은 기정사실로 된다“고 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정무수석이었던 이철희 전 의원도 CBS ‘김현정의 뉴스쇼’ 라디오에서 반대 서명과 관련 “기왕에 나간다는 걸 전제로 하고 나쁜 놈 만들려는 것”이라며 “배제 지향적”이라고 판단했다.

이 전 의원은 “이 전 대표도 서두르고 명분 제시가 부족해 과연 그 길이 정답인가에 대한 고민이 있지만 당내에서 다루는 방식도 저렇게 하면 안 된다”며 “당 대표가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