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장애예술인 특별전 7만명 다녀갔다…"장애·비장애 경계 없애"

19일 '국민 속으로 어울림 속으로' 전시 종료
장애예술인 예술활동 국민 인식 높이는 계기
주최 측 전시작 60점 중 25점 판매 성황 이뤄
  • 등록 2022-09-19 오후 5:34:21

    수정 2022-09-19 오후 5:34:21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청와대 춘추관 장애예술인 특별전 ‘국민 속으로 어울림 속으로’(주최 한국장애인문화예술단체총연합회)가 19일 종료를 앞둔 가운데 개막 20일 동안 7만명이 넘는 국민들이 전시를 관람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번 특별전은 국민 품으로 돌아온 청와대를 체감하는 첫 번째 행사로서 의미가 있을 뿐 아니라 그동안 소외됐던 장애예술인의 예술활동에 대한 국민 인식을 높이고, 장애예술인의 소통 기회를 확대하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전시를 찾은 관람객들은 전시 작품들의 다채로운 색감과 예술성, 작가 상상력에 감탄했고, 장애예술인에 대한 편견을 깨는 계기가 됐다고 입을 모았다고 문체부 측은 전했다.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장애예술인 특별전 ‘국민 속으로 어울림 속으로’를 찾은 정은혜 작가와 어린이 관람객들(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유명인사들의 깜짝 방문도 이어졌다. 가수 송가인은 지난 17일 전시회를 관람한 뒤 “비장애인들도 작품 활동이 어려운데 장애인들의 작품 활동을 통해 이뤄진 전시와 작품, 모두 감동적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앞서 14일 전시장을 찾았던 이상봉 디자이너는 “앞으로 이런 행사나 전시에 참여할 기회를 준다면 직접 티셔츠를 디자인해주고 싶다”고 했다.

같은 관심은 직접적인 작품 구매로도 이어졌다. 전시된 작품 60점 중 25점이 판매됐다고 주최 측은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은 취임 이후 지속적으로 장애예술인들에 대한 전시 공간과 전시 기회의 확대를 강조하고 있다. 지난 12일 깜짝 방문에서도 윤 대통령은 장애예술인의 문화예술 활동에 대한 폭넓은 지원을 약속하며 이러한 의지를 재확인한 바 있다.

행사를 주최한 배은주 연합회 대표는 “예상보다 많은 관람객이 전시를 찾았고 절반 가까운 작품이 판매되는 역대급 성황을 이뤄 뿌듯하다”며 “그동안 소외됏떤 장애예술인 전시 기회를 확대하고 문화에 대한 공정한 접근 기회를 보장하는 정부의 정책의지에 매우 감사하다”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