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미래도시추진단 신설 등 조직개편으로 100만도시 '성큼'

市 조직개편안 14일 시의회 의결
  • 등록 2023-12-14 오후 9:15:32

    수정 2023-12-14 오후 9:15:32

(사진=남양주시)
[남양주=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남양주시가 대규모 조직개편을 통해 곧 다가올 인구 100만 대도시를 준비한다.

14일 경기 남양주시에 따르면 시의회는 이날 시가 제출한 조직개편안을 의결했다.

이번 조직개편으로 시는 4급 한시 기구 1개와 5급 기구 2개가 늘어났고 공무원 정원은 전보다 19명 증가한 2397명으로 조정했다.

이날 시의회에서 의결한 조직개편안의 핵심은 단연 미래도시추진단이다.

미래도시추진단은 지난 10월 착공한 3기신도시 왕숙지구를 비롯한 1650만㎡(500만 평) 규모의 개발사업이 본격 추진되기 시작함에 따라 미래첨단산업 유치와 미래형 복합의료타운 조성 등 핵심 업무를 전담한다.

4급(서기관)을 단장으로 하는 한시기구인 미래도시추진단은 남양주시에 특화된 개발계획의 실행 등 슈퍼성장의 기반을 구축하는 핵심 역할을 하게 된다.

이와 함께 시는 연이은 도시개발로 크게 증가한 공원녹지 관리에 대한 시민수요에 선제적·능동적으로 대응하는 동시에 관리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공원녹지관리사업소를 신설한다.

시장 직속 시민시장담당관을 신설해 시민과의 소통을 한층 더 강화한다.

시는 인·허가 사무의 일관성 확보와 효율적인 업무처리, 시민 편의 등을 위해 행정복지센터에 위임해 처리하고 있는 건축·산지 인허가 사무 처리를 본청으로 환원한다.

이에 따라 본청 건축과와 산림녹지과가 각각 건축허가, 산지 인·허가 사무를 전담한다. 다만 건축신고는 현재대로 행정복지센터가 처리한다.

아울러 △인사과 △예산과 △건축관리과 △전략산업과 △기반조성과 △하천공원관리과 △휴양시설관리과 등 8개 과를 신설하고 지금의 △미래전략관 △총무과 △소상공인과 △진접읍·화도읍 산업환경과 등 6개 과는 통폐합 및 기능을 이관한다.

또 시는 이번 조직개편에 따른 기능조정 사항을 반영하고 일부 부서의 명칭을 시민이 이해하기 쉽게 변경한다.

명칭이 변경되는 조직은 △산업경제국→재정경제국 △도시관리사업소→도로관리사업소 △종합민원담당관→민원담당관 △홍보기획관 →홍보담당관 △법무담당관→의회법무과 △기획예산과→정책기획과 △자치행정과→행정지원과 △기업지원과→지역경제과 △신도시과→미래도시과 △철도교통과→교통정책과 △풍양보건소 보건정책과→보건행정과 등이다.

주광덕 시장은 “이번 조직개편은 기본적으로 조직 운영의 효율을 높이면서도 핵심 공약의 추진에 속도를 더해 시민과 약속한 미래자족도시 건설을 이뤄내는데 원동력이 될 것”이라며 “남양주에 특화된 도시첨단산업단지와 기반 시설 조성, 기업 유치 등 자족도시 건설 및 생활편의시설 확충 등 시민 행복지수를 높이는데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