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IC2023]'기회의 땅' 사우디…"한-사우디 공통 투자 분모 찾아야"

[GAIC2023]
'확산하는 중동붐, 투자협력 통한 시너지 창출' 토론세션
오일머니 15년 만 1경에서 4경으로 확대
"리스크 헤쳐 나가면 좋은 투자 기회 될 것"
  • 등록 2023-05-25 오후 5:07:21

    수정 2023-05-25 오후 5:07:21

[이데일리 송재민 이건엄 김연지 김대연 기자] “사우디아라비아는 앞으로 이런 성장성이 나올 만한 그로스 마켓이 어디 있나 하는 의문이 들 정도로 기회의 땅이다.”

[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장동헌 법무법인 율촌 고문, 박인대 삼일PwC 파트너, 이종천 한·사우디 친선협회 회장. 윤지선 사학연금 대체투자실장, 이태우 알케믹인베스트먼트 투자부문 대표가 25일 오후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23 글로벌대체투자컨퍼런스(GAIC)’에서 ‘확산하는 중동 붐, 투자협력 통한 시너지 창출’ 주제로 토론하고 있다. ‘대체투자, 다시 짜는 전략’을 주제로 열리는 ‘2023 글로벌대체투자컨퍼런스’는 코로나19로 기존에 금융시장에서 통용되던 많은 공식이 깨진 상황에서 대체투자에 대한 전략을 어떻게 짜야할지를 논의하는 자리다.
장동헌 법무법인 율촌 고문은 25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에서 열린 글로벌 대체투자 컨퍼런스(GAIC) 2023에서 “사우디아라비아는 전 세계에서 이런 성장성이 나올 만한 그로스 마켓이 앞으로 또 어디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 정도로 기회의 땅”이라며 “기회가 주어진 만큼 리스크도 있겠지만 지혜롭게 헤쳐 나간다면 상당히 좋은 투자 기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장 고문은 “사우디아라비아의 경우 아시아의 주요 국가들과 상호투자관계를 확대하고 있는 추세”라며 “게임, 태양광·풍력 등 에너지 관련 분야, 암모니아 등 신 에너지에 관심을 가지며 앞서 나가고 있어 양국이 시너지를 내면 장기적으로 협력할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사우디아라비아에 투자처를 찾을 때 어려움이 있었다. 지금까지 국내 연기금들은 해외에 있는 연기금들과 공동 투자를 하는 것에 활발하지 않았다”며 “투자를 할 때 양국가의 대표적인 투자기관들이 공통 투자분모를 찾아서 상호적 협력관계를 도모해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중동의 오일머니를 끌어오기 위한 국내 투자업계의 관심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15년 전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에도 오일머니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이태우 알케믹인베스트먼트 투자부문 대표는 “금융 위기가 있을 때마다 중동 오일머니에 대한 관심이 이어지는 흐름은 공통적”이라면서 “과거 아쉬웠던 부분들을 2023년 현재는 많은 부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과거와 현재의 차이점 세 가지 중 첫 번째는 오일머니의 규모”라며 “과거에는 1경 단위가 중동 국부 펀드로 모였다고 한다면 지금은 4경에 달하는 돈이 모여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국내 LP나 GP들이 관심을 갖는 투자 섹터에도 변화가 있다는 게 이 대표의 분석이다. 그는 “과거 관심 가졌던 부분은 시티뱅크, 인프라 펀드, 부동산 펀드 등 선진국형 투자섹터”라며 “2023년 현재는 카카오나 넥센, 배터리 등 한국이 주도하는 섹터로 바뀌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이 대표는 한국에 있는 GP들의 역량과 앞으로의 전략, 운용하고 있는 펀드 자체에 대한 수준을 차이점으로 짚었다.

윤지선 사학연금 대체투자 실장은 “사학연금은 과거부터 해외대체투자와 해외주식에 대응해왔다”며 “대체투자 행태를 보면 부동산·프라이빗에쿼티·프라이빗크레딧이 중심이 되는데 중동은 풍부한 에너지 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국가로서 상품 투자를 하는 기회를 고려해볼만 하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