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모 “2개월 내 제조업 르네상스 전략 발표”

산업통상자원부 기자단 오찬간담회
“주력산업·신산업 2030년까지의 방향 제시”
“구조변화 속 투자 어려움…정부 함께 노력”
  • 등록 2019-05-20 오후 3:30:00

    수정 2019-05-20 오후 3:30:00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산업부 제공
[세종=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개월 내 2030년까지 주력산업과 신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과 전략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성 장관은 20일 세종시의 한 식당에서 열린 기자단 오찬간담회에서 “현재 우리 제조업은 단기적 어려움에 대한 대처는 물론 중장기적인 구조 전환의 필요성도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산업부로부터 업무보고를 받는 과정에서 정부의 정책적 노력에도 현장은 아직 그 효과를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며 어려움을 겪는 제조업 부흥을 위한 제조업 르네상스 전략 마련을 당부했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대표 역시 올 3월 임시국회에서 미국 ‘제조업 르네상스’, 독일 ‘인더스트리 4.0’, 중국 ‘제조 2025’, 일본 ‘모노즈쿠리’ 등을 언급하며 우리 역시 제조업 르네상스 전략이 시급하다고 촉구했었다.

성 장관은 “지난해 주력산업인 조선·자동차 부문 대책과 혁신 전략을 발표했고 다행히 올 들어 조선·자동차 산업이 나름대로 선전하고 있다”며 “신성장동력 중에서도 수소 대책이나 신재생에너지 발전전략, 시스템 반도체 부문의 발전전략을 발표했고 제도적으로도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어느 정도 해결 실마리를 찾아가는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과 전략을 앞서 마련한 대책을 중심으로 부문별로 필요한 단기·중장기 대책을 아우르는 내용이 될 것”이라며 “2030년까지 우리 주력 신산업이 어떤 내용으로 갈 것인지 전망하고 이를 위한 주요 핵심기술과 생태계 문제를 좀 더 종합적으로 고민해 방향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또 “연구개발과 기술은 어떻게 전략을 가져갈지, 인력을 어디까지 포함할지, 정부와 민간이 각기 어떤 역할을 하게 될지 등 내용도 담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성 장관은 발표 시기에 대해선 “현재 민간 부문과 기본 프레임과 내용을 협의해서 방향을 잡고 구체적인 내용을 상의 중”이라며 “가능하면 2개월 내 작업을 마치고 좋은 계기에 발표하려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최근 제조업을 중심으로 한 우리나라 투자 감소세에 대해 “현 제조업의 상황은 돈이 더 생기면 기계 하나 더 사서 더 많이 팔던 이전처럼 그대로 쭉 가는 게 아니라 10~20년 후를 내다보고 변화해야 하는 상황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면서도 어려움이 있다”며 “정부는 단기적인 금융·마케팅 지원 외에 산업 비전을 제시하고 연구개발(R&D) 투자를 같이 하는 방식으로 함께 구조전환 노력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