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승전 목포의대' 재선 노리는 김원이 "가능성 높아져"[총선人]

전남권 숙원 `의대 신설` 위해 21대 국회 바쁘게 뛰어
"전남 내 독자적인 의료인력 양성 체계 구축하겠다"
새 먹거리로 풍력발전단지 "기업 유치의 場 될 것"
  • 등록 2024-02-26 오후 5:49:28

    수정 2024-02-26 오후 7:10:44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반드시 재선에 성공해 목포의대 유치를 이뤄내겠다.”

전남 목포를 지역구로 둔 김원이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상징하는 단어는 ‘기승전 목포의대’다. 전남도 의대 유치 활동을 21대 국회에서 4년간 하면서 붙었다.

실제 김 의원은 국회 상임위 배정 때부터 보건복지위원회를 자청했다. 보건복지위에 배정되자 목포의대 유치를 위한 의료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지난해 10월에는 전남권 의대 신설을 요구하며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삭발식을 거행하기도 했다.

김 의원의 노력은 정부의 의대 증원 발표와 맞물려 빛을 보게 됐다. 정부가 2000명 의대 증원 확대를 밀어붙이면서 전남도에 의대를 신설할 여건이 갖춰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는 “전남의 독자적인 의료 인력 양성 체제를 구축하는 게 다음 국회에서도 최고 과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김원이 민주당 의원 인터뷰
그의 두 번째 과제는 전남의 서남권 미래 먹거리 발굴이다. 이중 하나가 재생에너지 산업이다. 특히 풍력발전이 지역 먹거리가 될 가능성이 높다. 목포와 신안 등 서해안에 부는 바닷바람 덕분이다.

때마침 정부에서도 신안 앞바다 등에 10년 장기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2030년까지 총 8.2기가와트(GW)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단일 풍력발전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다. 정부는 총 48조5000억원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2030년 이 계획이 현실화가 되면 풍력발전기 생산과 조립단지 구축, 송전선 구축과 관련된 산업단지가 마련된다. 정부는 12만개의 일자리 창출을 전망하고 있다.

이런 풍력발전단지의 조성은 목포를 미롯해 전남 서남권의 새로운 기회가 될 전망이다. 여기서 생산된 전력을 지역 사회를 쓴다면 기업 유치 등이 쉬워지기 때문이다. 그 또한 “생산된 전력을 모두 서울·수도권에 보내지 말고 서남권 지역의 성장 동력으로 써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이를 통해 “RE100(기업이 사용하는 전력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하겠다는 캠페인)을 충족해야 할 기업들을 유치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들을 모아 국가산업단지처럼 조성하면 어떨까 생각까지 하고 있다”며 “기업은 신재생에너지로 생산을 하고 지역은 일자리와 미래 먹거리를 확보할 수 있게 되니, 서로에게 상생”이라고 기대했다.

[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김원이 민주당 의원 인터뷰
21대 국회에서 GT계(김근태계)로 분류되는 김 의원은 김대중 정부 청와대 행정관, 고(故) 김근태 열린우리당 의장의 보좌관, 천정배 전 의원의 보좌관 등을 지냈다.

2019년 서울시 정무부실장을 역임하고 2020년 21대 총선 전 경선을 통해 민주당 후보로 확정됐다. 본 선거에서는 당시 민생당 소속이자 목포에서만 3선(18~20대)을 했던 ‘정치9단’ 박지원 전 국정원장을 꺾었다.

김 의원은 그때를 회상하며 “당시 경쟁은 굉장히 치열했다”고 했다. 그는 “그렇지만 박 전 원장은 결과에 대해 깔끔하게 승복했고, ‘이제 김원이의 시간’이라고 말씀까지 해주셨다”고 말했다. 이후로도 이들의 관계는 계속됐다. 박 전 원장은 22대 총선을 앞두고 김 의원에 대한 지지를 공개적으로 표명하기도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