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비명계` 민주당의 길 참석 "당내 목소리 듣는 게 제 역할"

`민주당의 길` 1차 토론회 참석해 축사
"민주적 정당, 자유로운 의견개진 필요"
"민주당의 길 모색하는 자리, 많을수록 좋다"
이원욱·김종민 "`비명` 모임 아니다" 해명
  • 등록 2023-01-31 오후 5:29:44

    수정 2023-01-31 오후 7:17:13

[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1일 첫 토론회를 연 ‘민주당의 길’ 현장에 참여해 “당내에 다양한 목소리를 듣는 게 제 역할이기도 하다”며 “기회가 되면 토론의 결과물을 저도 참고할 수 있게 해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의 길 출범을 두고 그간 비명(非이재명)계 결집이라는 비판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이재명(오른쪽)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민주당의 길 1차 토론회 ‘민심으로 보는 민주당의 길’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그는 “정당(政黨)의 당은 원래 ‘무리’라는 뜻인 것처럼 (정당은) 다양한 의견, 다양성이 본질”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다양한 사람들의 다양한 목소리, 다양한 의견, 다양한 지향이 모인 것이 바로 정당”이라며 “민주적 정당이라고 한다면 당 구성원들의 자유로운 의견 개진, 진지한 토론, 의견 수렴을 통해서 더 효율적이고 국민의 뜻에 더 부합하고 국익에 부합하는 길을 찾아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민주당의 길이라는 모임을 창립하시는 줄 알고 축하하러 왔는데 모임은 아니고 토론이라고 하니 약간 당황스럽다”고 웃으며 “그러나 저러나 민주당이 나아가야 할 길을 진지하게 모색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이런 자리가 많이 있을수록 좋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민주당이 국민의 사랑을 받고 대한민국 국정을 책임지는 훌륭한 정치조직으로 거듭날 방안이 무엇인지 모색하는 그런 좋은 자리 되길 진심으로 바란다”고 당부했다.

앞서 해당 토론회를 두고 ‘비명계 결집’이라는 언론 보도가 나온 것을 두고 이원욱 민주당 의원은 “저희가 결사체가 아닌 관계로 오늘 ‘발족식’(을 한다) 이런 부분은 전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김종민 민주당 의원 역시 “민주당의 길 토론회는 ‘비명’ 모임 아니고 ‘비전’ 모임”이라며 “정치개혁, 민생개혁, 미래전략 비전 얘기를 많이 하면 가장 큰 수혜자는 바로 민주당 지도부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