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얼굴 된 K콘텐츠… 새로움 추구해야 성장 지속"[2023 K포럼]

'오겜' 신화 쓴 김지연 대표 "카피 쫓는 게 가장 위험한 방향"
뉴진스 제작 민희진 대표 "보편적 정서로 공감 포인트 만들어야"
이서진 "BTS 팬 보며 'K' 영향력 실감… 오래 잘 가꿔 나가길"
  • 등록 2023-09-11 오후 8:20:09

    수정 2023-09-11 오후 10:00:03

왼쪽부터 정덕현 문화평론가, 배우 이서진, 김지연 싸이런픽처스 대표,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11일 서울 서초구 반포동 JW메리어트호텔서울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23 K포럼’ 1세션에서 ‘K콘텐츠를 통한 브랜드 세계화 전략’을 주제로 토론하고 있다.(사진=일간스포츠 신인섭 기자)
[이데일리 김현식 기자] “기존의 성공 방식을 따르려 하지 말고 새로움을 추구해야 합니다.”

전 세계를 열광케 한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게임’ 제작사 싸이런픽쳐스의 김지연 대표와 K팝 최정상 인기 그룹 뉴진스를 만든 어도어의 민희진 대표는 K콘텐츠의 글로벌 성공전략에 대해 짚으며 이같이 입을 모았다. 김 대표와 민 대표는 연예·스포츠신문 일간스포츠와 경제종합주간지 이코노미스트 공동 주최로 11일 서울 서초구 JW 메리어트호텔서울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23 K포럼’ 첫 번째 세션 무대에 올라 ‘K콘텐츠를 통한 브랜드 세계화 전략’을 주제로 대담을 나눴다.

“본질적 재미·신선한 기획이 성공 비결”

K드라마와 K팝을 대표하는 콘텐츠를 만들어낸 김 대표와 민 대표는 기존의 성공 방정식이나 글로벌 공략을 위한 전략보다 콘텐츠의 본질적 재미와 신선한 기획에 중점을 둔 것이 기대 이상의 성과가 따라온 비결이라고 소개했다.

‘오징어게임’ 성공 신화의 주역인 김 대표는 “‘오징어게임’은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와 같은 단순한 게임에 목숨을 거는 모습을 보여주면 재미있지 않을까라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한 작품인데 결과적으로 해외 팬덤까지 생겨났다”고 말했다. 이어 “전 세계인 모두가 직관적으로 따라 할 수 있는 소재를 잘 파고들었다고 생각한다”며 “공개 이후 2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세계인의 일상 안에 깊숙이 자리 잡아 사랑과 관심을 받고 있다는 점에 흐뭇하고 뿌듯한 기분”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오징어게임’ 시즌2 제작에 착수했다고 소개한 김 대표는 “잘 된 것을 그대로 카피하며 쫓는 것이 가장 위험한 방향이라고 생각한다”며 “새로움을 보여주고자 하는 동기를 잃지 않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면서 인물 간의 교감 스토리와 서바이벌 게임이 효과적으로 잘 어우러지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 대표 또한 뉴진스 제작 당시를 돌아보면서 “처음엔 그저 ‘재미있는 일을 한번 만들고 싶다’는 것에 포커스를 맞췄다”고 했다. 그는 “업계의 전형적인 부분이나 부족한 점을 하나씩 보완하면서 새로운 것을 추구하다 보니 운 좋게 좋은 결과로 이어지게 됐다”며 “다만 보편적 정서와 동시대성을 잘 반영해 만들어 내면 우리나라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충분히 공감을 살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으로 제작했다”고 밝혔다.

포럼 첫 번째 세션 좌장을 맡은 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는 “K팝이 정점에 이른 상황 속에서 결핍된 부분을 찾으며 새로움을 시도한 점이 뉴진스의 성공 비결”이라고 짚으면서 “기존의 공식을 따라가는 것이 정답은 아니다”라고 공감했다.

“끈끈한 에너지·다이내믹함이 K콘텐츠의 힘”

두 대표는 K콘텐츠의 지속가능 여부는 ‘세계인이 공감할 수 있는가’에 있다고 입을 모았다. 이 가운데 민 대표는 K콘텐츠의 힘은 ‘어느 상황에서든 열심히 하는 한국인의 태도와 진심’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열심히’에서 나오는 끈끈한 에너지는 다른 설명이 없어도 누구나 공감하는 포인트”라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K콘텐츠의 강점으로 ‘다이내믹함’을 꼽았다. 그는 “평소 사람과 집단 간의 관계에 관심을 많이 갖고 탐구해야 공감을 끌어내는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다”며 “기존의 강점을 적절히 유지하면서 발전적 변화를 추구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세션 무대에는 드라마뿐만 아니라 예능에서도 맹활약 중인 배우 이서진도 함께했다. 최근 나영석 PD가 연출한 tvN ‘서진이네’에서 글로벌 아이돌 방탄소년단(BTS)의 뷔와 협업한 그는 멕시코의 한적한 시골마을에 마련한 촬영장을 찾은 40~50여명의 현지 팬들을 보며 BTS의 영향력을 실감했다고 밝혔다.

이서진은 “K콘텐츠가 대한민국의 상징이자 얼굴이 된 것 같다”면서 “이제 어디에서든 젊은 사람뿐 아니라 가족 모두가 K콘텐츠를 말하기 시작했다. 이 얼굴을 오랫동안 함께 잘 가꿔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약 550명이 참석한 이날 행사는 ‘대한민국이 브랜드다’(Korea is the brand)라는 슬로건 아래 진행됐다. 정길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장과 K영화계의 거장 윤제균 감독을 비롯한 K콘텐츠 주역들이 K의 더 나은 미래를 제시하며 비욘드K의 초석을 다지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K콘텐츠뿐만 아니라 K푸드, K뷰티, K아트 등 K이니셜을 달고 글로벌시장에서 한국을 알리고 있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밀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K가 대한민국의 가치를 높인다’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에 나선 윤 감독은 “콘텐츠 산업의 핵심은 사람”이라며 “정부의 지원과 관심이 뒷받침돼 유능한 인재가 계속해 유입될 수 있다면, K컬처의 지속가능성은 지금보다 한층 높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