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퓨리오사AI, IPO 초읽기…상장 주관사 누가 꿰찰까

AI 반도체 기업 퓨리오사AI 증시 입성 도전
3월 마지막 주 주관사 선정 경쟁 PT 예정
오는 4월 초 최종 대표 상장 주관사 선정
  • 등록 2024-03-19 오후 6:16:02

    수정 2024-03-19 오후 6:16:02

(사진=이미지투데이,퓨리오사AI)
[이데일리 마켓in 김연서 기자] 국내 인공지능(AI) 반도체 스타트업 퓨리오사AI가 기업공개(IPO)에 나서면서 증권사들의 수주 경쟁이 뜨겁다. 조 단위에 달하는 ‘빅딜’로 예고되는 만큼 국내 주요 하우스들이 입찰에 참여해 치열한 경쟁을 벌일 전망이다

19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퓨리오사AI는 오는 29일 상장 주관사 선정을 위한 경쟁 프리젠테이션(PT)을 진행한다. 이후 4월 초 최종 주관사 선정을 마치겠단 계획이다.

2017년 설립된 퓨리오사AI는 AI 반도체를 개발하는 팹리스 스타트업으로 인공지능 칩과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 퓨리오사AI는 △데이터센터 △자율주행차 △클라우드 △로보틱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고성능 AI칩을 개발하고 있다. 2023년엔 글로벌 반도체 기업 AMD와 2세대 AI칩 ‘레니게이드’를 공동 개발하며 반도체 시장의 이목을 끌었다.

앞서 퓨리오사AI는 지난 2월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 대신증권 등 국내 주요 증권사에 상장 주관사 선정을 위한 RFP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제안서 접수를 마감했고 현재 PT 대상자를 선정하고 있다.

IB 업계 관계자는 “주관사 선정을 위한 경쟁 PT 일정은 확정되지 않았다. 이번 주 내로 PT에 참여할 증권사 선정이 완료되면 다음주 중으로 경쟁PT가 진행될 예정”이라며 “주관사 선정은 오는 4월 초 완료될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선 내년 초 상장을 예상하고 있으나 퓨리오사AI는 구체적인 상장 목표 시점을 설정하지 않은 상태다. 퓨리오사AI 관계자는 “업력이 7년 차에 접어들면서 상장 준비의 필요성을 느껴 주관사 선정 작업을 착수했다. 다만 상장을 서두르는 상황은 아니다”라며 “다양한 상장 전략과 시나리오를 받아 본 뒤 회사와 의견이 가장 잘 맞는 곳을 찾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퓨리오사AI의 상장 준비 소식에 투자사들의 투자금 회수 기대감도 커지는 모양새다. 회사는 법인 설립 전부터 네이버의 스타트업 양성 조직 D2SF로부터 5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이어 2019년에는 산업은행과 DSC 인베스트먼트 등으로부터 80억 원의 후속 투자를 받았다.

지난해 시리즈C 라운드에서 800억원 규모의 투자금 유치에도 성공했다. 기존 주주인 DSC인베스트먼트, KDB산업은행 등이 참여한 가운데 △게임체인저인베스트 △교보생명 △한국투자파트너스 등이 신규 투자자로 들어왔다.

최근엔 해외 고객 확보에도 성공했다. 지난달 퓨리오사AI는 미 스트리밍 및 글라우드 기업 시부(SIVOO)에 AI 칩을 공급했다고 밝혔다. 공급 제품은 지난해 퓨리오사AI가 양산에 성공한 제품으로 해외 실제 상용 서비스에 AI반도체를 제공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퓨리오사는 시부 공급 사례를 기반으로 해외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AI 반도체 분야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퓨리오사AI를 포함한 관련 비상장 기업들의 가치 성장도 점쳐지고 있다. 이수경 KB증권 연구원은 “그동안 플랫폼 기업들이 대부분 기존 산업 내에서 수요가 대체되면서 높은 가치를 인정 받았다면, 팹리스·디자인하우스 등의 기업들은 AI, 자율주행 등 완전히 새로운 수요에서 가치를 발생시킨다는 관점에서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