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100일 회견]與 "가슴 뻥 뚫렸다" 극찬 vs 野 "보여주기식 쇼통" 혹평

  • 등록 2017-08-17 오후 3:15:56

    수정 2017-08-17 오후 3:42:37

△문재인 대통령 취임 100일 기자회견이 17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리고 있다. 참석한 취재진이 문 대통령에게 질문을 하기 위해 손을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영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100일을 맞아 연 65분에 걸친 ‘각본없는’ 기자회견에 대한 여야의 반응이 극명하게 엇갈렸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가슴이 뻥 뚫리고 시원했다”고 극찬한 반면 야권은 “보여주기식 쇼통의 전형”이라고 평가절하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17일 오전 여의도 국회 당 대표실에서 출입기자들과 함께 문 대통령 기자회견을 지켜본 뒤 “개방되고 열린 소통하는 대통령 모습을 보여준 것”이라며 “가슴 뻥 뚫리고 시원한, 이것이 국가다라는 것을 보여주는 100일”이라고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김현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대통령의 국정 철학에 대해 솔직히 밝힌 점은 국정운영을 예측가능케하고 안정감을 주는 기자회견으로 높게 평가한다”며 “북핵문제로 촉발된 한반도 긴장에 대해서도 한미 간에는 완전한 협력을 통해 대처하고 있는 점을 분명히 한 점은 국제적인 신뢰도를 높여준 계기가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경제와 민생, 방송의 공공성, 적폐청산 과제, 원전문제, 노동 분야, 지역공약과 평창동계올림픽, 내년 지방선거 개헌 추진 약속에 변화가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평가했다.

반면 야권은 이날 문 대통령의 기자회견에 대해 일제히 혹평을 내놓았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알맹이가 없는 억지 자화자찬 또는 여전히 쇼통의 회견이었다”며 “자신의 일은 모두 정의라고 하는 내로남불의 기자회견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야당과 협치가 파괴된 것에 대한 협치정신 회복에 대한 의사 피력이 있지 않을까 기대했는데 결국 아무런 반성이나 사과의 표현이 한마디도 없었다”며 “국민들 의식과 동떨어진 인식을 갖고 있는 것은 국민주권 시대가 아니라 일부 세력의 패권 시대에 빠져있다는 것을 드러내는 단면”이라고 말했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과’는 빼고 ‘공’만 늘어놓은 기자회견이었다”며 “추가 증세도 없고 복지는 늘고 부동산은 잡히고 한반도에 전쟁은 없을 것이라는 청사진 제시는 누구나 할 수 있다. ‘어떻게’가 빠진 청사진은 국민의 신뢰를 받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손 수석대변인은 아울러 “대북문제, 한미 FTA 등 핵심질문에 대해서는 알맹이 없는 답변을 이어갔고 인사문제·부동산 정책 등에서는 국민이 느끼는 심각성·인식과 동떨어진 답변을 통해 안일한 현실인식을 보여줬다”며 “특히 신고리 5·6호기 문제, ‘한반도에 전쟁이 없을’ 구체적 방안, 코리아 패싱이 현실화되는 상황에 대한 우려, 구체적인 재원마련 방안이 빠진 채 재임기간 중 ‘인기’에만 초점을 맞춘 포퓰리즘 정책에 대한 후속조치 등 국민이 궁금한 핵심사항은 비껴갔다”고 실망감을 표했다.

전지명 바른정당 대변인 역시 내용보다는 형식, 소통보다는 연출이 앞선 기자회견이었다고 지적했다. 전 대변인은 “북핵 문제는 여전히 그 진의와 해법이 애매모호해 이해하기 어려웠고 인사와 조세정책에 대한 답변은 당황스러웠다”며 “지쳐있는 국민들, 불안한 동북아 정세에 대한 대통령의 인식이 너무 한쪽만 쳐다보고 있는 듯해서 매우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촛불정신에 대한 자의적 해석, 적폐에 대한 자의적 규정에 의한 국정운영은 국민주권시대가 아닌 일부만의 패권시대를 만들 뿐이라는 점을 인식해 줬으면 한다”며 “진정으로 하나 된 대한민국을 바라는 대다수 국민들이 안심하고 박수 보낼 수 있는 앞으로의 5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간절하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