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사랑기부제' 4개월간 시스템 접속건수 200만건 달해

행안부, 지난 10일까지 '고향사랑e음' 197만건 접속
하루 1만5000건 이상 접속해 전국민 관심 높아
한창섭 차관, 현장 점검 위해 충북 괴산·증평군 방문
  • 등록 2023-05-11 오후 5:00:00

    수정 2023-05-11 오후 6:18:14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행정안전부는 올해 처음 ‘고향사랑기부제’를 시행해 BTS, 축구선수 손흥민 등 고향을 생각하는 각계각층의 기부가 지역을 살리는 마중물로 이어지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올해 1월에 개통한 ‘고향사랑e음’ 시스템 접속 건수는 4개월 만에 약 200만건(10일 기준 197만건)에 달하는 등 고향사랑기부제는 전 국민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는 설명이다. 하루 평균 1만 5000건이 넘는 접속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자료=행안부)
행안부는 주민등록 인구뿐 아니라 체류 인구까지 포함하는 새로운 인구 개념인 ‘생활인구’ 활성화로 지역 경제에 활력을 높이고 있다. 올해 처음 시행된 ‘고향올래(GO鄕 ALL來)’ 사업은 두 지역 살아보기, 로컬유학 생활기반 조성 등에 총 100억 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하여 비수도권 지역에 체류형 인구 유입을 추진하고 있다.

한창섭 행안부 차관은 윤석열 정부의 지난 1년간의 지방소멸 대책 추진현황을 점검하기 위해 이날 충북 괴산군과 증평군을 방문했다. 한창섭 차관은 대표적 인구감소지역인 충북 괴산과 강원 철원군수, 전남 신안 부군수 등을 만나 지방소멸 대응을 위한 정부의 정책이 실질적으로 어떤 효과를 현장에서 거두고 있는지 살펴봤다. 이어 괴산군에 위치한 ‘숲속 작은 책방’에서 청년마을 관계자 등 지역에 정착한 각계각층의 사람들과 지방소멸 관련한 정부 정책의 효과와 향후 방안 등을 논의했다. 숲속 작은 책방은 지역활력 제고를 위해 서울에서 귀촌한 인근 책방 및 사진관 대표등과 함께 괴산책문화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괴산군 일대를 다루는 지역잡지 ‘툭’을 발간하고 있다.

한 차관은 유기농식품을 생산·가공하고 있는 괴산자연드림파크를 방문, 지역중소기업의 고용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현장을 둘러봤다. 괴산자연드림파크의 사례를 활용해 ‘지역활력타운’ 조성사업(2023년 7개)과 지방소멸대응기금사업이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함께 지방의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한 정책대응에 박차를 가한다.

충북도 내에서 고향사랑기부 실적이 우수한 증평군의 기부현황을 점검하고 기부 답례품으로 좌구산 휴양랜드 이용권을 제공하여 지역 관광 활성화로 연계하는 방안을 살펴봤다. 기부금인 고향사랑기금으로 청년 정주여건 조성 등에 활용하는 증평군의 구상에 대해 청취하고, 고향사랑기부제로 증평군과 인연을 맺은 관계인구를 증평군을 방문하는 생활인구로 발전시키는 방안 등도 논의했다.

한 차관은 “국정목표인 지방시대 구현은 어느 곳에 살든지 공정한 기회를 누릴 수 있고, 지속 가능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첫 걸음”이라며 “윤석열 정부는 중앙지방협력회의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고향사랑기부제 도입 등 지방에서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주민과 지방정부가 머리를 맞대어 지방이 살아나는 전략을 마련하고, 정부가 힘을 보탬으로써 지방소멸 위기를 타개할 단초를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