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호남은 조국 돌풍…"조국이 짠해, 마음이 거기로 가네"

尹정부 '희생양' 이미지…'지민비조' 현실화
'국민의당' 표 몰아줬던 광주…양당 피로감
2030 "제3당 필요해…개혁신당 뽑을 것"
순천 유권자들 "일 잘하는 사람 뽑아야"
  • 등록 2024-03-20 오후 4:46:57

    수정 2024-03-20 오후 7:26:16

[광주·순천(전남)=이데일리 조민정 기자] “비례는 누구 뽑을지 아직 모르겠는데 조국이 짠해. 에휴 마음이 거기로 가네.”

10년 넘게 전남 순천에서 살아온 김모(48)씨는 총선을 20여 일 앞두고 표심을 정했는지 묻는 말에 이렇게 답했다. 워낙 진보세가 강한 호남인 만큼 그는 “난 원래 민주당이었어”라며 지역구 후보는 민주당을 지지한다고 하면서도 비례정당은 조국혁신당에 마음이 기울었다고 말했다. 이낙연 공동대표가 이끄는 새로운미래를 두고 김씨는 “이낙연은 당을 나간 거잖아. 쉽지 않아”라고 손사래를 쳤다.

지난 15일 전남 순천 웃장의 모습.(사진=조민정 기자)
조국 동정론 ‘우세’…“제3당 필요” 목소리도

지난 15일 이데일리가 찾은 광주와 전남 순천에선 전통적인 ‘진보 텃밭’답게 조국혁신당의 열풍이 심상치 않았다. 조국혁신당이 밀고 있는 ‘지민비조’(지역구는 민주당, 비례대표는 조국혁신당) 기조가 호남을 휩쓸며 표심을 사로잡고 있었다.

특히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의 경우 윤석열 정부의 희생양 이미지가 굳어지면서 호남 유권자 사이에서 ‘조국 동정론’이 우세했다. 광주 시민들은 ‘당연히 민주당’이라면서도 비례 정당을 두고는 고심한다고 입을 모았다. 광주 시민 한모(72)씨는 “상당히 어려운 문제”라면서도 조국 대표를 두고 “큰일 했구나 하면서 높이 평가한다”고 설명했다.

호남은 20대 총선에서 국민의당에게 힘을 실어줬던 ‘1등 공신’인 만큼 거대 양당에 대한 피로감을 호소하기도 했다. 당시 안철수 대표가 이끄는 국민의당은 전폭적인 호남 지지를 얻어 △전남 8석 △전북 7석 △광주 8석 등 23석을 휩쓸며 제3당으로 올라섰다. 광주에선 국민의당이 모든 지역구를 휩쓴 셈이다. 신당이 정치권에서 새로운 역사를 쓴 건 우리나라에서 보기 드문 선례로 꼽힌다.

특히 2030 젊은 세대들은 제3당의 필요성을 체감하며 거대 양당을 모두 뽑지 않겠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광주의 구도심 대표 상권인 충장로에서 만난 ‘토박이’ 박모(30)씨는 개혁신당을 뽑기로 마음먹었다고 말하며 “이준석 대표를 지지한다기보단 제3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씨는 “지역구는 뽑아봤자 의미가 없다고 생각해서 비례에 집중해서 투표할 예정”이라며 “(거대 양당은) 맨날 새로운 사람이 없다. 사람을 좀 바꿔야 하지 않냐”고 반문했다.

지난 15일 전남 순천에 무소속으로 출마한 신성식 전 수원지검장의 총선 현수막이 걸려 있다.(사진=조민정 기자)
與이정현 ‘4선’ 도전, 신성식 ‘무소속’…“민생 중요”

이례적으로 국민의힘이 승기를 잡은 적 있는 전남 순천의 경우 이정현 후보가 순천을에, 민주당 공천에서 떨어져 무소속으로 출마한 신성식 전 수원지검장이 순천갑에 출마하며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이정현 후보는 2014년 20대 총선에서 26년 만에 광주·전남에 승기를 꽂으며 선거 혁명을 일으킨 인물이다.

순천에선 민주당 후보를 지지하는 목소리가 대부분이었지만 민주당의 입법 독재 등에 피로감을 느끼며 보수를 지지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았다. 최근까지 민주당 지지자였다고 말한 김모(77)씨는 “정치라는 게 균등하게 저울질하고 평형성을 갖춰야 하는데 (민주당이) 너무 많은 의석을 차지하니까 정부의 발목을 잡아서 국정을 헤처나가기 어렵다”고 보수를 지지하게 된 이유를 설명했다.

유권자들은 무엇보다 정쟁에서 벗어나 민생을 챙길 수 있는 후보자의 당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순천 웃장에서 만난 이모(84)씨는 “나라가 잘 살아야 우리가 잘 사니까 일 잘하는 사람을 뽑아야지”라고 힘줘 말했다. 국밥집을 운영하는 장모(68)씨 또한 “나라가 조용해야 우리가 잘 될 텐데 물가가 점점 올라가서 힘들다”며 “마음은 민주당인데 누구 뽑을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지난 15일 전남 순천의 사거리에 민주당이 윤석열 정부를 비판하는 선거 현수막이 걸려 있다.(사진=조민정 기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