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마감]테슬라·中 충격에 2270선…9개월래 최저

개인 ‘사자’ vs 외인·기관 ‘팔자’
"전기차 수요 둔화 우려에 2차전지 급락"
업종별 하락 우위…철강금속·기계 약세
시총상위 하락…LG엔솔·삼성SDI 2차전지 ↓
  • 등록 2023-10-31 오후 3:58:38

    수정 2023-10-31 오후 3:58:38

[이데일리 이용성 기자] 상승 출발했던 코스피 지수가 기관과 외국인 매도세에 1% 넘게 빠지면서 하락 폭을 2270선까지 밀렸다. 장중 발표된 중국의 경제 지표가 부정적인 것에 더해 글로벌 전기차 수요 둔화 우려로 2차전지 관련주들이 급락했기 때문이다. 코스피가 2280선 밑으로 떨어진 것은 지난 1월 5일 이후 처음이다.

31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32.56포인트(1.41%) 내린 2277.99로 장을 마감했다. 이날 코스피는 전 거래일(2310.55)보다 7.84포인트(0.34%) 상승한 2318.39에 개장했다. 이후 기관과 외국인 매도 물량이 출회하면서 하락 전환했다.

특히 장중 발표된 중국의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10월 들어 다시 50 아래로 내려가면서 경기 회복세에 제동이 걸린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이날 중국의 10월 제조업 PMI가 전월보다 0.7포인트 하락한 49.5로 집계됐다. 50보다 높으면 경기 확장, 낮으면 경기 수축 국면을 의미한다. 여기에 전기차 수요 둔화에 따른 2차전지주가 급락하면서 지수에 하방 압력을 더했다.

김석환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전기차 수요 둔화 우려에 따른 테슬라 하락 여파에 2차전지주가 급락했고, 2차전지 대형주의 낙폭이 커지며 양대 지수에 부담이 가중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국의 제조업 PMI 지표 부진도 경기 둔화 우려를 자극했다”고 덧붙였다.

수급 주체별로는 개인은 3415억원 순매수했다.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3281억원, 697억원 순매도했다. 프로그램별로는 차익과 비차익을 합쳐 1639억원 매도 우위를 보였다.

업종별로는 하락 우위다. 종이·목재가 6.27% 하락하면서 가장 큰 폭으로 떨어졌고, 철강금속과 기계가 각각 4%대 하락했다. 전기전자, 운수장비 등도 2%대 하락하면서 지수에 하방 압력을 더했다. 반면 보험은 1%대 상승했고, 섬유·의복, 운수·창고는 1% 미만 수준으로 강보합세로 장을 마쳤다.

시가총액 상위 종목들도 하락하는 종목이 대다수였다. 삼성전자(005930)는 0.59% 내린 6만6900원을 기록했다. LG에너지솔루션(373220)POSCO홀딩스(005490)는 4%대 하락했고, 삼성SDI(006400)가 5%대 떨어지면서 지수 하락 폭을 키웠다. 현대차(005380)기아(000270)는 1%대 뒷걸음질쳤고, SK하이닉스(000660)도 각 2% 수준으로 약세다.

종목별로는 영풍제지(006740)가 지난 26일 거래 재개 이후 4거래일 연속 하한가를 갔다. 대양금속(009190)도 12.50% 하락했다. 아모레퍼시픽(090430)이 코스알엑스를 자회사로 편입하기로 결정하면서 강세로 장을 마감했다. 아모레퍼시픽, 아모레G(002790), 아모레퍼시픽우(090435)는 각각 11.07%, 9.37%, 9.28% 상승했다.

이날 코스피의 거래량은 3억8766만주, 거래대금은 8조416억원이다. 상한가 종목 2개를 포함 252개 종목이 올랐고, 하한가 종목 1개를 포함 644개 종목이 내렸다. 38개 종목은 보합권에 머물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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