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려앉은 신도림역 육교…지난달 안전점검서 ‘A등급’ 받아

육교·하부 자전거도로·산책로 전면 통제
작년 10월~12월 안전점검서 A등급 받아
지난달 31일 ‘다리 변형됐다’ 신문고 접수
구청으로 내용 전달됐만 별다른 조치 없어
  • 등록 2023-01-03 오후 9:25:59

    수정 2023-01-03 오후 9:25:59

[이데일리 이재은 기자] 3일 오전 내려앉은 서울 신도림역 인근 도림보도육교가 지난달까지 진행된 안전점검에서 A등급을 받았던 것으로 파악됐다.

2016년 5월 신도림역 도림보도육교 개통 당시 모습(위), 3일 도림보도육교가 변형된 모습(아래) (사진=영등포구청, 연합뉴스)
3일 영등포구와 경찰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1시 40분께 영등포구 도림동과 신도림역을 잇는 도림보도육교가 내려앉아 육교와 하부 자전거도로·산책로가 전면 통제됐다.

경찰은 이날 오전 1시 1분께 도림보도육교 중간 부분이 내려앉았다는 112 신고를 접수하고 현장에 출동해 육교 양방향 출입구와 도림천 산책로 등의 진입을 통제했다. 인명 피해는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3일 신도림역 인근 도림보도육교에서 발생한 ‘기울어짐 현상’으로 육교·하부 자전거 도로·산책로가 이날 오전 1시 40분께부터 전면 통제됐다. (사진=영등포구청)
현장 조사 결과 육교를 지탱하던 지지대 시멘트와 난간 철제가 일부 파손된 것으로 전해졌다. 영등포구는 통제 펜스를 설치하고 현장 인원을 배치해 관리 중이다.

도림보도육교는 도림천을 사이로 두고 도림동과 신도림역을 연결하는 폭 2.5m, 연장 104.6m의 보행교로, 철강재를 삼각형으로 엮어 만든 트러스 구조에 교각이 없는 아치 형태다.

장마나 집중호우로 수량이 늘어나도 도림천 유수 흐름을 원활하게 유지하도록 이 같은 형태를 선택한 것으로 전해졌다. 총사업비로는 28억원이 들어갔으며 2015년 4월 착공해 2016년 5월 28일 개통식 후 개방됐다.

2016년 5월 신도림역 도림보도육교 개통 당시 모습(위), 3일 도림보도육교가 변형된 모습(아래) (사진=영등포구청, 연합뉴스)
영등포구에 따르면 도림보도육교는 제3종 시설물로 분류돼 1년에 두 차례 정기 안전점검을 받아왔으며, 지난해 10월 28일∼12월 15일까지 진행된 점검에서는 A등급(이상 없음)을 받았다.

그러나 보름 뒤인 지난달 31일 행정안전부 ‘안전신문고’ 사이트에 ‘육교 외형에 변형이 생겨 안전에 문제가 있을 것으로 의심된다’는 내용의 신고가 접수됐다.

신고 내용은 2일 오후 4시께 영등포구청으로 전달됐으나 구청은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구 관계자는 “민원 신고 당시에는 지금처럼 심하게 기울지 않은 상태였다”고 말했다.

영등포구는 추가 붕괴를 막기 위해 임시 지지대를 설치하고 정밀 조사를 진행해 철거나 보수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또 안전점검이 제대로 이뤄졌는지도 검토할 예정이다.

한 교량 전문가는 “다리가 이 정도로 휘어진 것을 보면 구조적 결함 가능성이 있다”며 “보행교 양측 지지대가 어떤 원인에 의해 돌아가면서 다리를 제대로 잡아주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육교의 정확한 변형 원인은 아직 불분명한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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