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식 사라지니 꽃도 버릴수밖에요"…봄소식 없는 고양 화훼농가

코로나19 사태에 졸업 많은 2월 성수기도 물 건너가
"장미 10송이 1만원 하던 게 4000원"…출하 70% `뚝`
정부·지자체 대책에도 빠른 감염 확산에 `속수무책`
농가들 "봄 앞두고 있지만 마음은 여태 한겨울" 토로
  • 등록 2020-02-25 오후 2:52:48

    수정 2020-02-25 오후 2:52:48

[고양=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버리는 꽃이 얼마나 많았으면 파쇄기까지 고장이 났을까요.”

한국화훼농협 이사를 맡고 있는 탁석오 장미이야기 대표의 한탄이 끝이 없다. 코로나19 여파로 1년 중 가장 꽃이 많이 소비되는 2월 한 달 동안 사실상 개점 휴업이나 다름 없었던 고양시 원당동 화훼단지 농민들의 한숨이 하늘을 찌르고 있다. 최근 들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들이 화훼 농민들을 살리기 위해 꽃 팔아주기에 나서면서 조금씩 출하가 늘어나는듯 했지만 지난 20일부터 대규모 확진자가 매일 100명이 넘게 줄줄이 터져 나오면서 또다시 침체기가 밀려올지 노심초사다.

고양 원당화훼단지 공동선별장의 윤재옥 팀장이 판로가 없어 폐기되는 절단 장미를 야적장에 내다버리고 있다.(사진=정재훈기자)


탁 대표는 “코로나19가 있기 전에는 버려지는 꽃이 거의 없었지만 지금은 상태가 가장 좋은 최상 등급 절단 장미도 기존 가격에 3분의1 수준 가격에 출하하는 실정”이라며 “상황이 이렇다 보니 최상 등급이 아닌 2~3등급 꽃은 그대로 버릴 수 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경기도 내 화훼 생산의 30%, 전국으로 따지면 15%를 차지하는 고양 원당·주교화훼단지 농민들의 마음이 타들어가는 이유다. 실제 코로나19가 오기 전에는 최상 등급 절단 장미 10송이가 산지에서 보통 1만원에 출하됐지만 지금은 값을 잘 쳐줘야 4000원 수준이다. 출하량 역시 약 70% 가량 감소한 상태다. 이 마저도 정부와 지자체가 꽃 소비에 나서주면서 상황이 좀 나아진 것인데 지난 주말부터 코로나19가 더욱 확산되자 출하 가격은 더 떨어질 기세다.

고양 원당화훼단지 내 공동선별장에서 7년째 근무하는 유재옥(58·여) 팀장은 “내가 있는 동안 이렇게 출하가 안되는 경우는 못 봤다”며 “원래 2~3월이면 공동선별장 인력이 부족해 3~4명씩 아르바이트까지 고용했었는데 지금은 출하되는 꽃이 없으니 기존 인원도 별로 할 일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폐기되는 꽃이 얼마나 많았으면 평상시에 잘만 돌아가던 파쇄기가 고장까지 일으며 지금은 버려지는 꽃을 야적장에 쌓아두는 실정”이라고 전했다.

이재준 시장이 직접 꽃을 구매하고 있다.(사진=고양시)


경기도 내 최대 화훼산지인 고양시도 이같은 농민들의 고통을 구경만 하는 것은 아니다. 시는 시청과 3개 구청에 화훼 직거래 판매장을 설치·운영하면서 꽃 판매를 돕고 있다. 또 지역 내 140개의 관공서 사무실에 장미를 공급하고 화정역 등 지역 내 지하철 역사에 화훼 장식물을 설치해 꽃 소비를 견인한다는 전략이다. 발렌타인데이였던 지난 14일에는 이재준 고양시장이 직접 나서 시청 현관에 마련된 곷 판매장을 찾아 직접 꽃을 구매하면서 화훼 소비를 독려하기도 했다.

정부는 물론 지자체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가 대규모 확산 일로로 접어들면서 본격적으로 꽃 소비가 늘어나는 봄이 오고 있지만 화훼농민들의 마음은 여전히 한겨울이다.

강성해 한국화훼농협 조합장은 “최근 농식품부, 농협, 지자체에서 꽃 팔아주기 캠페인을 펼치면서 어느정도 회복이 될 것으로 기대했는데 코로나19가 더 확산되면서 상황이 악화될지 걱정스럽다”며 “꽃과 식물을 축하의 의미로만 전달할 것이 아니라 편안한 마음을 갖도록 하는 정서적 의미는 물론 공기를 정화하는 환경적 측면에서도 활용가치가 큰 만큼 다양한 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강 조합장은 “화훼산업 뿐만 아니라 모든 국민 앞에 닥친 위기인 만큼 이를 극복하기 위해 화훼농민들도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