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민속촌 '코로나 종식 기원제' 1회 만에 취소…여론 뭇매

'사회적 거리두기' 권고에도 '코로나 종식' 명명 행사 기획
첫 진행 후 비판 여론 일자 취소…민속촌 "거리두기 동참"
용인시, 홍보글 올렸다가 내려 "방역 등 관리 협력 예정"
  • 등록 2020-03-24 오후 3:24:46

    수정 2020-03-24 오후 3:26:47

[이데일리 손의연 김은비 기자] 용인 한국민속촌이 매주 일요일마다 열기로 한 ‘코로나19 종식 기원제’를 1회 만에 취소했다. 정부가 향후 보름 동안 종교·실내체육·유흥시설의 운영을 중단해달라고 강력하게 권고했음에도 민속촌은 관람객의 참여를 독려했다가 여론의 뭇매를 맞았기 때문이다.

22일 오후 경기도 용인 한국민속촌에서 민족 전통의 달집태우기 행사를 기반으로 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종식 기원제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뉴스1)
첫 기원제에 200명 참석…사회적 거리두기 어디에?

한국민속촌은 내달 12일까지 매주 일요일 오후 열기로 한 ‘코로나19 종식 기원제’를 취소하기로 했다고 24일 밝혔다. 지난 22일 처음 연 행사에서는 코로나19 종식을 기원하는 ‘달집 태우기’와 농악단 공연, 세화 찍기 등이 진행됐다.

당시 한국민속촌 측은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몸살을 앓고 있는 대한민국의 건강이 하루 빨리 회복되길 염원하는 기원제를 지낸다”며 “4주 동안 매주 일요일마다 민속촌을 찾는 관람객들과 함께 진행할 예정”이라고 홍보했다.

실제로 지난 22일 열린 첫 기원제에는 한국민속촌을 찾은 200여명이 관람했다. 하지만 일부 관람객은 충분한 간격을 벌리지 않고 앉거나 마스크를 쓰지 않았다.

행사 이후 국내외 방문객들이 많이 찾는 한국민속촌이 관람객을 모으는 행사를 기획한 것이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앞서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박물관, 미술관, 공연 기관 등의 운영을 중지했다. 그간 코로나19 지역감염이 다중이 모이는 교회 예배나 PC방 등에서 발생했기 때문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각 지자체가 운영 제한시설의 사회적 거리두기 준수 여부를 계속해서 집중 점검해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하지만 용인시청은 민속촌의 코로나19퇴치 기원제를 홍보하는 글까지 게시했다. 이 글은 현재 내려간 상태다.

용인시 관계자는 “한국민속촌은 사설 기관이고 실내가 아니라 야외에서 이뤄지는 행사였다”면서 “당시 글이 올라간 시점은 정부 집중 점검 발표 전이었고 행사 다음날 용인시가 민속촌에 행사 중단을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사람 모이는 행사에 ‘코로나 종식 기원’이름 붙여…결국 취소

한국민속촌은 운영을 계속하겠다는 방침이다. 따라서 방역에 대한 관리 감독이 더욱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잇따른다. 2일 용인시청 홈페이지엔 ‘민속촌 열감지기 시급’이라는 제목의 청원글이 올라왔다. 글 작성자는 “22일 민속촌엔 주차할 공간이 없이 차가 들어설 정도로 많은 사람이 방문하고 있었다”면서 “사람을 오지 말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방문자에 대한 감염증 예방 정책은 지역구민을 위해 실천해 줘야 할 의무”라고 적었다.

한국민속촌에도 22일 행사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해야 하지 않겠는가’라는 내용의 민원 전화가 약 10건 들어왔다.

한국민속촌 관계자는 “22일 행사에서 1.5~2m 가량 거리 두기, 마스크 끼기 등 권고했지만 미흡한 부분이 있었던 것 같다”면서 “정문에 발열 체크기를 두고 손소독제를 비치하는 등 코로나 관련 대응에 노력해왔다”고 해명했다.

또 “한국민속촌은 야외 공간이고 부지가 넓어 공연 때처럼 사람들이 한 공간에 밀집되진 않아 휴관 계획은 없다”면서 “벚꽃 축제 등 기본 행사는 계속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용인시 관계자는 “실내 프로그램은 민속촌 자체 중단했다”며 “시는 민속촌이 코로나19 관련 다중이용시설 지침을 이행하고 있는지 불시 점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