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기 학교수업 어쩌나…"오전·오후반 나눠 매일 등교해야"

교육부, 초·중·고 2학기 학사운영 방안 검토 중
"등교일 적어 교육격차 우려"…등교 확대 주장
오전·오후 2부제 통해 '매일 등교' 방안 등 제시
감염 전문가 "날 추워지면 2학기 더 위험" 경고
  • 등록 2020-07-27 오후 4:55:57

    수정 2020-07-27 오후 9:45:27

[이데일리 신중섭 기자]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되면서 전국 초·중·고 학생들의 2학기 수업 방식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역감염이 계속되는 한 2학기에도 등교 인원을 제한하고 원격·등교 수업을 병행할 것으로 보인다. 교육계에서는 원격수업으로 인한 교육격차 등을 우려, 등교 수업을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경기 성남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성남 181번 환자(49세 여성·분당구 삼평동)가 송현초등학교 학생 2명의 등하원도우미로 일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8일 밝혔다.(사진=연합뉴스)


2학기에도 전체 인원 `3분의2 등교` 유지될 듯

교육부는 27일 수도권·광주 지역 등교 인원 완화 여부 등을 포함한 2학기 학사 운영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현재 전국 초중고교는 교육부 방침에 따라 등교 인원이 전체 학생의 3분의 2를 넘지 않는 선에서 등교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입시를 앞둔 중3·고3을 제외하면 대부분은 학년별 주1~2회 등교가 이뤄지고 있다. 특히 수도권과 광주 지역 초·중학교는 지역 감염 확산 여파로 전교생의 3분의 1, 고등학교는 3분의 2 이하만 등교토록 하는 `학교 밀집도 최소화 지침`을 적용하고 있다.

앞으로도 코로나 감염 상황이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면 전국 초중고의 2학기 등교 인원은 1학기처럼 전체 인원의 `3분의 2 이하`로 운영될 전망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곧 여름방학에 돌입하는 만큼 최대한 빨리 2학기 학사운영 방안을 확정해 발표할 것”이라며 “현재 상황에서 변화가 없다면 1학기 학사운영 방안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전망”이라고 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도 현재로서는 전면 등교가 어려울 수 있다며 전국 초중고의 등교 인원을 늘리는 방안에 선을 그었다. 유 부총리는 지난 24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코로나19가) 지금과 같은 상황에선 2학기에도 모든 학생이 등교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고 했다.

다만 지역 감염 상황에 따라 수도권과 광주 지역 초·중학교에 내려진 학교 밀집도 최소화 지침은 완화될 전망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수도권·광주 지역의 등교 일수가 줄어들면서 학생 간 교육 격차가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며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이들 지역 등교 인원을 3분의 2 이하로 완화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교육 격차 우려에 등교 인원 확대 목소리

교육계 일각에서는 2학기 등교 일수가 더 확대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현재 중3·고3를 제외한 모든 학생은 등교수업이 불과 주 1~2회에 그치고 있다. 이러한 원격수업 상황에선 부모의 경제력이나 조력 여부에 따라 교육격차가 커질 수 있다. 조성철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 대변인은 “현재와 같은 원격수업 방식은 교육 격차를 유발할 수 있으며 충분한 방역 물품·인력 지원을 통해 등교수업을 조금씩 늘려가는 방안이 필요하다”며 “각종 불필요한 업무 경감을 통해 교사들이 취약계층 학생과의 상담·소통에 신경을 더 쓰도록 지원하는 방안도 필요하다”고 했다.

주당 수업 시수를 줄이고 오전·오후반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매일 등교를 주장하는 목소리도 있다. 진보교육연구소가 지난 22일 주최한 코로나 교육위기 대응을 위한 긴급토론회에 참석한 박진보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초등강서지회 교사는 “초등학생 발달은 선생님과의 관계, 동료와의 관계를 통해 이뤄지는 측면이 강하다 ”며 “학생 밀집도가 높은 도시화된 곳에서는 방역을 병행하면서 2학기부터는 매일 오전·오후 2부제 수업을 진행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학한 서울 은평고 교사도 “현행 1~2학년 격주 등교수업을 오전·오후 2부제 등교수업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2부제 방식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할 때 실제 대면 수업은 격주 등교 방안보다 2주 기준 6~10시간 증가하며 교육활동이 단절되지 않는 효과가 있다”고 했다.

반면 감염병 전문가들은 2학기 등교수업 확대에 우려를 표했다. 김우주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2학기인 가을철은 호흡기 질환이 유행하는 시기”라며 “추위 등으로 실내 장소에 학생들이 밀집하고 환기도 어려워지는 시기인 만큼 2학기에 등교인원을 늘리는 것은 무리”라고 지적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