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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선로전환기의 고장이 애초 시공 초기부터 잘못이 있었던 것인지, 아니면 개통 이후 유지·보수 과정에 문제가 있었는지 명확하지 않아 향후 조사 결과에 따라 시공 주체인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운영사인 코레일 사이의 책임 소재도 확연히 갈릴 전망이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11일 강릉선 KTX 열차 탈선사고와 관련해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현안질의 전체회의에서 “현재 국토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이하 조사위)에서 사고 원인에 대해 아직 조사 중인 단계”라며 “다만 지금까지 자체 조사한 결과 선로전환기 문제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선로전환기는 열차가 다른 선로로 전환할 때 바꿔주는 역할을 하는 기기다. 분기기(선로전환기와 궤도를 바꾸는 역할)를 움직여 선로를 바꾸는 방식이다. 강릉선 KTX 탈선 사고가 난 분기지점 선로는 21A, 21B 두 개로 나뉘는데 열차가 진행하는 방향과 신호가 가리킨 선로 방향이 달라 어긋나며 탈선이 발생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김 장관은 “(사고 선로전환기)회선을 누가 언제 열어봤는지 기록이 있어 유지·보수 문제인지, 착공 상의 문제인지 구분될 것“이라며 ”다만 1년이 넘는 기록이다보니 이를 조사하는 데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국토위 현안질의 전체회의에서는 KTX 강릉선 탈선 원인을 놓고 코레일과 한국철도시설공단 간 미묘한 책임 공방이 오가기도 했다.
정인수 코레일 부사장은 사고 원인에 대해 “탈선사고 원인은 선로전환기 표시회로선이 반대로 연결된 시공 불량으로 추정하고 있다”며 “이러한 신호계전기실 단자 내 표시회로선 연결 오류로 인해 P21BD 정보가 P21AD로 표출된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반면 김상균 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은 “시공의 잘못인지 운영상의 잘못인지 조사위 결과가 나와봐야 알 것”이라며 “특히 지난해 12월 22일 개통 이후 철도 운영은 코레일로 이관됐기 때문에 공단이 관여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조사위는 선로전환기에 이상 기록이 뜬 패턴 등을 분석해 유지·보수 면에서 과실이 없는지 조사하는 한편 선로전환기 초기 설계나 납품, 설치 과정에서 문제가 없었는지도 함께 들여다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