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시민,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공청회 개최를 시작으로 대중교통 요금 인상 작업을 단계적으로 진행할 방침이다. 공청회 개최 여부는 이달 말 결론 날 전망이다.
앞서 지난 8월 서울시와 시의회는 지하철과 버스 요금을 최대 300원 올리는 요금인상안을 검토한 바 있다.
당시 김인호 서울특별시의회 의장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하면서 국가와 서민 경제에 악영향을 미치는 시국에 대중교통 요금 인상은 시기적으로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하지만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어느 정도 진정세를 보이면서 요금 인상안이 다시 추진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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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요금이 최대 300원(인상률 25%) 오른다면 시민들은 지하철 기본요금으로 1550원, 버스 요금으로 1500원을 지불해야 한다.
대중교통으로 장거리를 이동할 때 추가 요금을 내는 거리비례제는 현 상태를 유지할 방침이다. 이동 거리가 10㎞를 넘기면 5㎞를 더 갈 때마다 요금이 100원씩(50km 넘을 경우 8km당 100원) 올라간다.
이처럼 서울시가 대중교통 요금 인상을 추진하는 이유는 서울 지하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와 버스업계 적자가 심각하기 때문이다.
서울교통공사 적자는 매년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적자 규모는 올해만 9540억 원이며 총 16조 원에 달한다. 서울교통공사 한해 손실은 통상 5000억 원 정도인데 올해는 코로나19로 그 규모가 더 커졌다.
대중교통 요금 인상안 소식에 네티즌들은 갑론을박을 벌이고 있다. 일부 네티즌들은 “버스가 천 오백원이? 환경보호 하라고 대중교통 이용하라고 하더니..기본 왕복 3000원은 아니라고 본다”, “교통은 국민의 생활과 직결된다. 더 신중해야 될 문제”라고 했다.
서울시는 요금 인상 시기의 마지노선을 내년 초로 잡고 있다.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 전 내년 초부터 민심잡기에 돌입하므로 올해 내 인상 결정을 못 하면 사실상 물 건너가는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