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제 활성화 꾀하는 ‘강해영’…‘뭉치면 산다’

강진·해남·영암군, 12일 업무협약 및 동행 선포식
  • 등록 2024-03-12 오후 6:57:43

    수정 2024-03-12 오후 7:02:24

12일 서울 나인트리 프리미어 로카우스 호텔에서 열린 ‘강해영(강진·해남·영암) 프로젝트’ 업무협약 및 동행 선포식 현장. (사진 왼쪽부터) 강진원 강진군수, 명현관 해남군수, 우승희 영암군수. (사진=해남군 제공)
[이데일리 김명상 기자] “여러분도 잘 아시겠지만 농어촌은 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인해 지역 소멸 위기 지역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이에 대응하고 관광 활성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3개 군이 함께 이번 행사를 개최하게 됐습니다.”

명현관 해남군수는 12일 서울시 용산구 나인트리 프리미어 로카우스 호텔에서 열린 ‘강해영(강진·해남·영암) 프로젝트’ 업무협약 및 동행 선포식에서 “행사를 통해 많은 분이 3개 군을 찾아주시고 다양한 관광지를 즐기고 다시 찾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번 선포식은 명현관 해남군수, 강진원 강진군수, 우승희 영암군수 등 3개 지자체 군수와 고계성 한국관광학회장, 강신겸 전남대 문화전문대학원장, 김완수 한국관광공사 광주전남지사장, 김세원 한국문화관광연구원장, 박정록 서울시관광협회장 권한대행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오는 2026년까지 3년간 진행되는 ‘강해영 프로젝트’는 전남 강진군, 해남군, 영암군이 인구소멸에 대응하기 위해 각 지자체의 관광 콘텐츠를 묶는 상생협력 사업이다. 말뿐이 아닌 구체적인 목표를 가진 관광활성화 정책 및 사업들로 구성해 내실을 기할 예정이다.

올해는 거버넌스 체계 구축 및 브랜딩과 프로그램 개발 운영, 내년에는 강해영 프로젝트 관광 콘텐츠 활성화 및 역량 강화에 역점을 둔다. 2026년에는 강해영 방문의 해를 추진, 지자체 협력의 모범 선례를 남길 계획이다.

광역교통망 확충에 대한 선제적 대응에도 나선다. 목포 임성-영암-해남-강진-보성을 잇는 남해안 철도 전철화 사업은 2025년 완공될 예정이며 지역의 교통 편의성도 제고될 것으로 보인다. 2026년으로 예정된 광주-완도 고속도로 1단계 구간 개통에 맞춘 상생 프로그램도 개시한다.

강진원 강진군수는 “고속도로와 남해안 고속철도가 개통되면 교통 여건이 크게 좋아져 관광객 이동이 편리해질 것”이라며 “중앙정부에서 100억 안팎의 지방 소멸 대응 기금을 각 지자체에 지원해주는데 그 사업비를 공동 투자해서 3년간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3개 군은 향후 강해영 캐릭터 개발, 브랜딩 홍보, 지역을 연계한 융복합 관광콘텐츠 개발, 1박2일 시티투어, 전세 열차 등 프로그램을 2026년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지역주민 및 지역관광 사업체 역량 강화와 강해영 프로젝트 활성화를 위한 관·학포럼 및 세미나 등의 홍보마케팅 사업 등도 추진한다.

프로젝트 운영은 강진·해남·영암 3개 군의 문화관광재단과 전남대 문화전문대학원이 사업추진협의회를 구성해 진행한다.

우승희 영암군수는 “3개 군의 로컬 관광자원을 기반으로 레저, 스포츠, 치유, 휴양, 웰니스, 문화예술, 음식 등 융복합적 관광 콘텐츠를 개발하고 산업화해서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고 또 지역을 살리는 튼튼한 기반을 만들겠다”면서 “이번 협력은 지방 소멸 위기의 대안으로 자리잡을 것이고 지역 발전과 성장에 중요한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