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서 테슬라 차량 인도 수개월 지연…고객불만↑

플로리다·캘리포니아 고객들…수개월간 차량 못받아
"고객이 매번 변경된 날짜 확인…이유도 통보도 없어"
테슬라 영업사원들 "상부에서 명확한 이유 듣지 못해"
  • 등록 2021-08-19 오후 4:36:23

    수정 2021-08-19 오후 4:36:23

(사진=AFP)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미국 전기자동차 제조업체 테슬라의 차량이 고객들에게 인도되기까지 최장 수개월 늦어지는 사태가 벌어지면서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CNBC는 18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주와 캘리포니아주에서 테슬라 차량을 주문한 일부 고객들이 몇 주 또는 몇 달을 기다려도 배송을 받지 못하고 있다며, 테슬라가 올해 초 배송지연을 인정한 모델S뿐 아니라 모델Y, 크로스오버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까지 확대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실례로 미국인 스티브 세일럼은 캘리포니아주로 이사하기에 앞서 지난 5월 31일 테슬라에서 프리미엄 인테리어가 탑재된 장거리 4륜 구동 차량 ‘모델Y’를 온라인으로 주문했다. 테슬라는 세일럼에게 4~8주 이내 출시된다며 7월 26일엔 배송이 완료될 것이라고 약속했다.

하지만 그가 온라인으로 확인할 때마다 인도 날짜는 계속 미뤄졌다. 한 번은 10월까지 인도 날짜가 늦춰졌다가 그 다음 확인했을 때엔 다시 8월 말로 앞당겨졌다. 가장 최근인 지난 16일 확인했을 때엔 인도 예상 날짜가 9월 4일~9월 24일 사이로 표기됐다. 세일럼은 이같은 배송 지연 및 혼선과 관련해 어떠한 통보도 사과문도 받지 못했다고 비난했다.

이외에도 많은 고객들이 수개월 동안 테슬라에서 주문한 차량을 받지 못하고 있다. 유명 록 뮤지션인 데이비드 크로스비는 트위터에 “7개월 전 주문한 테슬라가 아직도 나타나지 않고 있다. 언제 받을 수 있을지에 대해 테슬라가 4번이나 거짓말을 했다”고 적었다.

아직 차량을 받지 못한 고객들은 비싼 돈을 주고 렌터카를 빌리거나 우버·로프트 같은 차량 예약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캘리포니아의 한 영업 사원은 고객들의 질문에 최선을 다해 응대하고 있지만 “상급자나 테슬라 공장으로부터 고객들이 원하는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기 위한 정보를 충분히 받지 못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다른 주에 있는 한 동료가 지난 분기에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와 프리몬트 본사의 매니저들에게 모델S 지연을 비판하며 관련 정보를 요구하는 이메일을 보냈다가 ‘명령 체계를 위반했다’며 해고됐다”고 덧붙였다. 이 사건으로 영업사원들이 명확한 지연 사유를 확인하는데 소극적이 됐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CNBC는 “올해 2분기 테슬라가 전년 동기대비 144% 급증한 20만 1250대의 차량을 인도하는 등 생산 물량을 극적으로 늘리고 있지만, 머스크 CEO가 지난 2018년 언급했던 것처럼 회사가 배송물류 지옥으로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신호”라고 지적했다.

이어 “테슬라가 지난 1분기와 2분기 실적 발표 때 언급한 자동차 업계 전반에 걸친 공급망 압박도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