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장 "서울과 동일 생활권…메가시티로 수도권 재편해야"

15일 서울편입 관련 기자회견 열고 계획 밝혀
  • 등록 2024-02-15 오후 5:49:46

    수정 2024-02-15 오후 5:49:46

[고양=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고양시가 서울편입을 넘어 서울특별시와 함께 메가시티 구축을 추진한다.

이동환 경기 고양특례시장은 15일 오전 11시 시청 대회의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의 뜻에 따라 교통과 일자리, 대학유치 등 시민의 이익에 부합하도록 메가시티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동환 시장.(사진=고양특례시 제공)
이 자리에서 이 시장은 “메가시티는 몇 달 전이 아닌, 수십 년 전부터 그 필요성이 대두돼 온 시대적 과제이며 피할 수 없는 흐름”이라며 “고양은 서울 6개구를 접하고 있으며 하루 16만명이 서울로 출퇴근하고 소비하는 만큼 행정구역만 다를 뿐 사실상 많은 기능이 서울과 연결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서울과 고양은 하나의 생활권임에도 불구하고 행정으로 엄격하게 단절되어 있어 일관된 정책을 적용받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실제 고양시와 서울 경계에는 그린벨트가 견고한 울타리처럼 둘러졌고 이 결과 타 지역이 누리는 개발편의로부터 소외됐다.

특히 고양시 전체가 수도권정비계획법 상 과밀억제권역으로 지정돼 있어 기업 하나, 대학 하나 유치하지 못하고 서울에 주택을 공급하고 기피시설을 떠맡는 베드타운으로 전락한 상황이다.

이런 이유로 자족기능을 갖추지 못하면서 고양시민은 일자리가 없어 서울 등 타 지역으로 향했고 만성적인 교통난에 시달리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는 형편이다.

이동환 시장은 이같은 악조건을 모두 해결하기 위해 ‘메가시티’를 제시한 셈이다.

이 시장은 “서울과의 경계가 사라진다면 서울에 집중됐던 기업과 일자리가 고양시에도 늘어나고 정책혜택, 교통의 연결, 편의시설 통합제공으로 주민 삶의 질은 높아질 것”이라며 “고양과 서울이 하나의 도시가 된다면 규모의 경제 실현은 물론 개발 여유부지가 확보돼 대한민국의 경쟁력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시장은 ‘메가시티 도쿄’와 ‘그레이터 런던’ 등 다양한 메가시티 사례를 분석하고 시민의 의견을 반영하겠다는 입장도 내놨다.

아울러 이 시장은 메가시티 추진을 위해 △메가시티 전담조직(TF)을 구성해 전문가·시민 의견의 광범위한 수렴 △고양시정연구원을 중심으로 메가시티 추진방안 모색 △정부와 서울시, 인접도시를 모두 포함한 ‘확대 다자간협의체’ 구성 등 3대 전략도 설명했다.

이동환 시장은 “지금은 고양에 새로운 성장동력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시민의 뜻에 따라 교통, 일자리, 대학유치 등 시민의 이익에 부합하도록 메가시티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