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국경 원천봉쇄 유지”…코로나 진단 역량은 미지수

북한 보건성 부상, 조선신보 인터뷰서 밝혀
국경지역 항만·항공·철도 외국인 입국 불허
北 당국 국제사회 요청…진단역량 부족한듯
여전히 발병설에도 확진자 없다 입장 고수
  • 등록 2020-02-27 오후 2:46:12

    수정 2020-02-27 오후 2:46:12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북한 당국은 전 세계로 확산하는 신형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차단하기 위해 명확한 진단과 치료방법이 개발될 때까지 ‘국경 봉쇄’ 방침을 고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형훈 북한 내각 보건성 부상(차관급)은 27일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와의 동영상 인터뷰를 통해 “코로나19 대응의 핵심은 차단”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김 부상은 “현재 국경의 입국지점들 하고 항만, 비행장들에서 일체 외국인들이 들어오는 것을 불허했다”며 “진단 방법과 치료방법이 완전히 확립될 때까지는 이 사업을 계속 지금처럼 진행하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김형훈 북한 내각 보건성 부상(차관급)이 27일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와 동영상 인터뷰에서 코로나19 대응의 핵심은 ‘차단’이라며 “명확한 진단과 치료방법이 개발될 때까지 ‘국경 봉쇄’ 방침을 고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사진=조선신보 유튜브 캡처·연합뉴스)
북한은 코로나19 확산 국면에서 선제적 조치로 지난달 31일부터 국외에서 평양으로 들어오는 국제항공, 국제열차와 선박편의 운행을 전면 중단했으며, 한 달이 다 돼가는 지금까지 ‘봉쇄 조치’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이번 발언에 따르면 진단 방법과 치료방법이 확립될 때까지 국경 차단을 유지하겠다고 밝혀 실제 북한에 코로나19 감염증을 판단할 수 있는 적절한 장비와 역량, 진단 시약 등을 갖추고 있는지는 미지수다.

게다가 북한 당국이 국제사회에 코로나19 진단 장비와 소독약 등 의료·방역 물품을 요청한 사실도 속속 드러나면서 북한 당국의 대응 역량이 부족한 상황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북한 당국은 그간 여러 차례 제기돼온 확진자 발병설에도 자국 내 “확진자가 없다”는 입장을 계속 유지하고 있다. 이날 김 부상도 “현재 우리나라에는 단 한명의 환자도 들어오지 못했다”며 확진자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그는 “당과 국가, 무력의 책임일군(간부)들이 망라된 비상방역지휘부를 중심으로 강도 높은 방역 사업이 진행 중”이라면서 “현재 감염병 발발 전후로 외국을 오간 입국자들은 물론 그 접촉자들까지 격리대상을 확대하고 여행기간과 증상에 따라 긴급진단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현재 세계적으로 치료약과 치료방법이 구체적으로 세워지지 못한 조건”이라면서 “국가적으로 항바이러스 의약품 긴급생산을 지시하고 양약 개발을 서두르고 있지만, 민간요법과 한약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사스, 에볼라, 메르스, 홍역 등과 같은 과거 전염병 사례를 언급하면서 “투쟁 과정에서 이룩된 풍부한 경험에 기초해 감염자들이 발생한 경우에도 긴급대처할 수 있는 준비를 완료해 나가고 있다”면서 내부 불안을 다독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