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킹수입 막아라…한미, 北사이버 위협 대응 실무그룹 회의

지난 8월 워싱턴 개최 이어 서울서 회의
북한 IT노동자 활동하는 국가들에 주의 환기
北 불법 사이버 활동 수법 공유…공조 방안 협의
北 자금세탁 지원하는 조력자 정보 공유
  • 등록 2022-11-16 오후 9:07:17

    수정 2022-11-16 오후 9:07:17

[이데일리 이유림 기자] 한국과 미국이 16일 서울에서 ‘제2차 북한 사이버 위협 대응 한미 실무그룹 회의’를 개최했다. 지난 8월 제1차 회의가 미국 워싱턴 D.C.에서 열린 이후 약 석 달 만이다.

이태우 외교부 북핵외교기획단장(오른쪽)과 정 박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부대표(사진=외교부)
외교부에 따르면 이번 회의에는 우리 측 이태우 외교부 북핵외교기획단장과 미국 측 정 박(Jung Park) 국무부 대북특별부대표가 수석대표로 참석했다. 또한 북핵 문제 및 사이버·가상자산 분야를 담당하는 양국 외교·안보·사법·정보 당국 관계자들 60여명이 참석했다.

양국은 해외에 파견된 북한의 IT 노동자들이 다양한 국적의 기업으로부터 IT 일감을 수주하여 외화를 벌어들이고, 이러한 자금이 핵·미사일 개발에 활용되고 있는 상황에 대한 인식을 공유했다.

이와 관련 양측은 북한의 여사한 자금 확보 시도를 차단하기 위해 IT 노동자들이 활동 중인 국가들의 주의를 환기하는 한편, 민간업계 및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협력 하에 다양한 대응 방안을 강구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양국은 암호화폐 탈취 등 날로 다양화 되고 있는 북한 불법 사이버 활동의 구체 사례와 수법을 공유하고, 사이버 분야 대북제재를 포함해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정책 공조 방안을 협의했다.

북한은 2017년부터 핵·미사일 개발 자금 마련을 목적으로 본격적인 해킹을 시작했고, 지금껏 탈취한 암호화폐의 총 가치는 약 16억 달러(약 2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양측은 북한의 자금세탁을 지원하는 조력자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관련 대응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양국은 향후 적절한 시점에 3차 회의를 개최해 관련 논의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