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조 규모' 세계 최대 반도체 클러스터…TSMC 꺾을 삼성의 '교두보'

정부 핵심산업 육성전략 맞춰…삼성전자 용인 투자계획
"2042년까지 용인 클러스터 구축에 300조원 들인다"
기흥·화성, 평택 이은 반도체 '삼각편대'…TSMC 추격준비
충청·경상·호남 등 생산기지 확대에도 60.1조원 투입
  • 등록 2023-03-15 오후 6:01:59

    수정 2023-03-15 오후 7:25:33

[이데일리 최영지 이다원 김응열 기자] 정부가 반도체·디스플레이·배터리(이차전지) 등 첨단 분야 6대 핵심 산업에 대한 육성전략을 밝힌 데 이어 우리 기업들이 이에 발맞춰 민간 주도 투자 계획을 내놨다. 특히 삼성전자(005930)는 경기도 용인 내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 구축을 위해 20년간 300조원을 투자한다. 이는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 생산단지로, 삼성전자가 국내에서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생산역량을 극대화해 대만 TSMC 추격을 본격화하는 교두보 역할을 맡을 것으로 기대된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앞 잔디마당에서 열린 ‘대한민국 중소기업인대회’에서 핸드프린팅을 마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사진기자단)
용인에 첨단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 조성…“TSMC 추격 요건 갖춰”

15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제14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열어 ‘국가첨단산업 육성전략’ 안건에서 첨단산업 초강대국 도약을 위한 핵심과제와 반도체·디스플레이·이차전지·바이오·미래차·로봇 등 6대 핵심산업별 육성전략을 발표했다. 총 15개 지역에 산단을 조성하고, 첨단산업 6대 분야에 대한 총 550조원 이상의 민간 투자가 이뤄지도록 지원한다는 게 골자다.

그중에서도 2026년까지 5년간 340조원을 들여 경기도 용인시에 세계 최대 규모(710만㎡·215만평)인 ‘첨단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통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000660) 기존 공장과 인근 소재·부품·장비(소부장) 업체, 판교 팹리스(반도체 설계) 밸리를 연계한 ‘세계 최대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의 청사진을 내놨다.

이와 관련 삼성전자는 정부 발표에 발맞춰 오는 2042년까지 300조원을 들여 경기 용인 남사읍에 첨단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경기 불황에도 신규투자를 통해 세계 최대의 반도체 단일 단지를 조성하겠다는 것으로. 기흥·화성, 평택에 이어 삼성전자의 ‘반도체 삼각 편대’가 완성된다. 또, 대한민국 전체에 직간접 생산유발 700조원, 고용유발 160만명이 창출될 전망이다. 정부 회의에 참석한 경계현 삼성전자 DS부문장 사장도 “새롭게 만들어질 신규 단지(용인 클러스터)를 기존 거점들과 통합 운영해 최첨단 반도체 클러스터를 구축하겠다”고 했다.

반도체 업계에서는 삼성전자의 용인 클러스터 투자로 TSMC를 제칠 수 있게 됐다며 기술 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이번 정부 발표는 사실상 국가 차원의 삼성전자 반도체사업 지원으로 해석할 수 있다”며 “국가가 단지를 개발해주니 삼성전자 등 기업이 투자하는 것으로, 용인 클러스터를 통해 미국 텍사스 오스틴·테일러 공장에 이어 파운드리 경쟁력을 끌어올릴 것”이라고 했다.

김형준 차세대지능형반도체사업단장(서울대 명예교수)도 “평택 생산라인이 2030년 포화되는 것을 예상해 2040년대에 새로운 클러스터를 만들겠다는 구상”이라며 “투자에 발맞춰 기술 개발만 하면 TSMC를 완전히 추격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한국반도체산업협회도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구축은 국내 반도체 산업의 튼튼한 생태계 조성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환영의 목소리를 냈다.

이날 삼성전자, 현대자동차(005380), SK(034730), LG(003550) 등 국내 기업들은 국내 첨단산업육성을 위한 기업 전략을 발표하고, 첨단산업 육성을 위해 정부와 민간이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자료=산업통상자원부)
“韓 반도체·디플·배터리 생산거점 확대” 충청·경상·호남에 60.1조 투자

삼성전자는 지역 산업 생태계 육성을 위해서도 향후 10년간 60조원을 쏟아붓겠다는 신규 투자계획을 내놨다. 충청·경상·호남 등 지역 내 삼성 계열사 중심 반도체, 디스플레이, 배터리 생산기지를 확대함으로써 우리나라 제조 경쟁력 확보에 기여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전국에 위치한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006400), 삼성전기(009150) 등 계열사 사업장을 중심으로 향후 10년간 총 60조1000억원을 투자할 방침이다. 삼성전자는 “이번 투자 계획은 지역 풀뿌리 기업과 산업 생태계의 경쟁력을 높이고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 지역 산업을 진흥함으로써 지역 균형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지역별로 △반도체 패키지 △최첨단 디스플레이 △차세대 배터리 △스마트폰 전기부품 △소재 등 특화사업을 지정해 투자를 집행해 각 지역이 해당 분야에서 글로벌 수준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우선 삼성전자는 천안·온양 등 충청권에 △반도체 패키지 특화단지 △첨단 디스플레이 클러스터 △차세대 배터리 마더 팩토리(최신공정 우선적용 공장) 등을 조성한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아산에 ‘디스플레이 종합 클러스터’를 구축해 △중소형 IT기기 △TV·디지털 사이니지 등 대형 기기 △VR(가상현실) 및 AR(증강현실)을 비롯한 신규 디지털 기기 등 각종 수요에 대응한다.

삼성전기는 부산과 베트남에 이어 세종을 고부가가치 패키지 기판 생산 거점으로 낙점했으며, 부산을 ‘첨단 MLCC(적층세라믹콘덴서) 특화 지역’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삼성SDI는 차세대 배터리 기술 연구 및 양산 체제를 강화하기 위해 천안에 마더 팩토리 등을 구축할 예정이다. 구미의 경우 QD 등 반도체·디스플레이용 첨단 소재 특화 생산 거점으로 육성한다.

삼성은 투자 이외에도 지역 기업의 자금, 기술, 인력 등을 입체적으로 지원, 육성함으로써 회사와 지역 경제가 더불어 성장하는 지속가능한 상생 모델을 구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여기에 향후 10년 간 총 3조600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자료=삼성전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여신' 카리나, 웃음 '빵'
  • 나는 나비
  • 천산가?
  • 우린 가족♥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