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차 글로벌 '톱3' 노린다…2026년까지 5년간 95조원

전기차 생산 5배 확대, 인력 3만명 육성
미래차전환특별법 제정..부품사 전환 지원
1.7조 투자해 첨단로봇 제조업 진입
  • 등록 2023-03-15 오후 6:02:27

    수정 2023-03-15 오후 7:26:22

[이데일리 김성진 기자] 정부가 오는 2026년까지 5년간 95조원을 쏟아부어 우리나라 미래차(전기차·자율주행차 등) 산업을 글로벌 3위로 성장시키는 방안을 추진한다. 사실상 국내서 유일하게 수출용 미래차를 제조하는 현대자동차그룹과 협업해 미래 먹거리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15일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는 ‘제14차 비상경제민생회의’ 자리에서 미래차에 중점 투자해 전기차 생산규모를 5배 확대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를 위해 지자체와 협의를 통해 부지를 확보하고 미래차 관련 소프트웨어 인력도 2030년까지 3만명 수준으로 육성한다.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14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연합뉴스)
정부는 미래차 전환의 핵심으로 여겨지는 부품산업 발전을 위해 미래차전환특별법도 제정한다. 내연기관 부품을 주로 생산하는 소규모 부품업체들의 미래차 부품사로의 전환을 돕는 것이 골자다. 부품사들이 미래차 전환을 따라가지 못한다면 미래차 산업은 결코 성공할 수 없다는 게 업계 지배적인 의견이다.

정부의 중점 투자로 현대차그룹의 미래차 전환에도 속도가 붙을 예정이다. 이미 현대차그룹은 2030년까지 전기차 시장 톱 플레이어로의 도약을 노리고 있다. 2030년까지 323만대의 전기차를 생산해 글로벌 시장점유율 12%를 차지하는 것이 목표다. 특히 국내를 전기차 주요 생산거점으로 활용해 144만대 생산을 추진한다. 이는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생산량 45%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현대차 역시 정부 기조에 발맞춰 소프트웨어 인재 육성에 힘을 쏟고 있다. 전동화, 자율주행, 로보틱스 분야 인재를 키우기 위한 H-모빌리티 교육, 소프티어 부트캠프 등의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1차협력사뿐 아니라 2·3차 협력사들과의 상생을 위해 5조2000억원 규모의 협력도 추진한다.

정부는 2026년까지 5년간 1조7000억원을 투자해 첨단로봇 제조국에 진입한다는 청사진도 그렸다. 민관이 협업해 첨단로봇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감속기, 서보모터, 그리퍼, 센서, 제어기 등 5개 핵심부품의 독자기술을 개발하는 게 핵심이다.

로봇 친화적인 환경 조성에도 총력을 기울인다. 4대 분야의 51개 핵심규제를 도출하고 이동성 강화, 안전, 협업, 인프라 등 2024년까지 39개 과제를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다양한 사업모델 실증 및 사업화를 위해 국가로봇테스트필드 구축도 추진한다.

업계 관계자는 “미래차 전환을 위해서는 핵심인력, 부품사, 정부지원 등 모든 조합이 잘 갖춰줘야 한다”며 “앞으로 대경쟁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철저한 준비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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