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미, 베네수엘라 난민 입국 제한 '도미노'…"성착취·인신매매 위험 커져"

에콰도르·페루 이어 브라질까지 입국 규제 강화
"여성·아동, 성매매·인신매매 범죄 노출 위험 크게 증가"
  • 등록 2018-08-30 오후 4:51:44

    수정 2018-08-30 오후 4:51:44

/ AFP PHOTO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베네수엘라 난민들이 성착취·인신매매 등의 범죄에 노출될 위험이 크게 증가했다고 로이터통신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최근 에콰도르와 페루에 이어 브라질까지 베네수엘라 이민자들에 대한 입국 규제를 강화하고 있어서다.

유엔은 “베네수엘라가 경제난에 시달리면서 2015년 이후 160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더 나은 삶을 찾기 위해 국경을 넘었다”면서 “수천명의 베네수엘라 국민들이 매일 이웃 국가인 콜럼비아를 비롯해 중남미 전역으로 이주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부분은 가족 단위로 베네수엘라를 떠난 난민이거나 타국에서 돈을 벌어 가족들에게 보내주기 위한 경우다.

베네수엘라 전체 인구 3100만명 중 약 10%가 이웃 국가인 콜럼비아, 브라질, 페루, 에콰도르, 가이아나 등으로 국경을 넘어가 ‘경제 난민’으로 살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콜럼비아 정부는 지난달 베네수엘라 난민이 87만명을 넘어섰다고 밝히기도 했다. 공식 집계되지 않은 난민들까지 포함하면 그 규모는 훨씬 더 클 것으로 파악된다.

전문가들은 난민들이 이주 과정에서 성범죄와 인신매매 등의 범죄의 타깃이 될 우려가 매우 크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젊은 여성들의 경우 상당수가 생활고를 견디다 못해 콜롬비아로 건너가 성매매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콜롬비아 수도 보고타의 공공기관 ‘여성-양성평등 전망대’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보고타 내 성매매 여성 중 35.7%가 외국인이었으며, 베네수엘라 여성이 99.8%를 차지했다. 사실상 모두가 베네수엘라 출신이라는 얘기다. 이들 중 84.5%가 “성매매로 번 돈을 베네수엘라에 남은 가족에게 보내고 있다”고 밝혔다.

보고타에 기반을 둔 싱크탱크 FIP(The Ideas for Peace Foundation)의 후안 카를로스 가르존 소장은 “베네수엘라 난민 여성들이 콜럼비아 북부 국경지역에서 활동하는 폭력조직과 게릴라 단체 등으로부터 성착취를 당하고 있다”며 “국경지역은 콜럼비아 정부의 통제를 거의 받지 않는다. 또 베네수엘라 난민 대다수가 불법 체류중이거나 경제적 어려움에 시달리고 있어 폭력단체들은 이같은 취약점을 노려 성착취와 인신매매 등의 범죄활동을 벌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페루 내 상황도 비슷하다. 페루 경찰은 지난 5월과 7월 베네수엘라 난민 여성들을 성매매에 이용한 인신매매 조직들을 검거했다. 당시 한 페루 인권단체 대표는 “2014년까지 검찰 통계에 없던 베네수엘라 여성 성착취 현상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면서 최근 들어 매주 5건에서 10건 정도의 베네수엘라 여성의 성착취 보고서를 접한다고 밝혔다.

페루 경찰이 29일(현지시간) 수도 리마에서 이민 또는 임시 거주를 신청한 베네수엘라 이민자들로부터 지문을 채취하고 있다. (사진=AFP PHOTO)
10개국 아동권리기관 연합단체 인간의 대지(TDH·Terre des hommes)가 베네수엘라 난민 900명을 대상으로 최근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베네수엘라 난민 아동들은 대부분 거리에서 구걸을 하거나 지역 내 일자리를 찾아다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단체의 마리온 프랫은 “베네수엘라 난민 엄마들은 딸들이 일자리를 찾으러 다니는 것을 걱정한다. 특히 매춘에 갇히게 될까 노심초사하고 있다”고 전했다. 콜롬비아 아동보호기관(ICBF)에 따르면 올해 3월부터 6월까지 약 350명의 베네수엘라 아동이 노동 착취의 희생량이 됐다.

유엔난민기구(UNHCR)와 노르웨이 난민협의회는 베네수엘라 이민자들을 대상으로 한 남미 국가들의 입국 규제 강화는 인신매매 위험을 더욱 높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올가 사라도 UNHCR 대변인은 “가족들과 떨어지게 된 아동들이 보호자 없이 다시 가족들을 만나려고 하는 경우가 특히 우려된다”고 말했다.

페루와 에콰도르는 이달부터 여권을 소지한 베네수엘라 이민자들에게만 입국을 허용키로 했다. 미셰우 테메르 브라질 대통령도 이날 베네수엘라 난민을 규제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그는 라디오방송 인터뷰에서 “현재 하루평균 700명의 난민이 국경을 넘고 있다”면서 “난민 유입 규모를 하루 100∼200명 수준으로 억제하는 방안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