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틀만에 `청정지역`서 `집단 감염지`로…대구지역 `멘붕`

대구 첫 확진자 발생 하루만에 10명 늘어…전국 최다
비상체제 가동했지만, 역학조사관 2명·음압병실 54개뿐
지역 대학병원 응급실 잇딴 폐쇄…응급의료체계도 비상
`대구 봉쇄` 루머까지…당국 "검토한 바 없다" 일축
  • 등록 2020-02-19 오후 4:16:11

    수정 2020-02-19 오후 4:16:11

[이데일리 최정훈 기자] 코로나19 청정지역이던 영남권에 첫 확진자가 나온 뒤 하루 새 13명의 확진자가 추가로 발생하면서 지역 주민이 불안감에 휩싸였다. 특히 대구는 비상체제에 돌입했지만 역학조사관과 음압병실이 태부족한 상황이고 대형병원 응급실이 연이어 폐쇄되면서 지역 응급의료체계에도 비상이 걸렸다.

19일 대구시·경북도 등에 따르면 전날인 18일 영남권 첫 확진자인 31번 확진자와 함께 지난 9일과 16일 대구 남구 신천지 교회에서 예배를 본 것으로 나타난 당시 참석자 1000여명을 대상으로 전수조사가 진행된다. 그러나 이를 담당할 전문 인력과 혹여 발생할 추가 확진자가 입원할 음압병실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다.

대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다수 나온 19일 오후 대구시 중구 경북대학교 병원에 긴급 이송된 코로나19 의심 환자가 도착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권영진 대구시장은 이날 코로나19 대응 브리핑에서 “코로나19가 이미 지역사회에 깊숙이 퍼져 대구시와 지자체 자체 역량으로 극복하는 데 한계가 있다”며 “중앙정부 차원의 특별대책반 파견, 필요한 역학조사 및 의료 관련 인력 지원, 음압병실 확보 지원 등을 포함한 행·재정적 지원을 요청한다”고 전했다.

실제로 대구에서만 발생한 10명의 확진자의 방문기록 등 대한 역학조사를 진행해야 할 대구시 소속 역학 조사관은 2명뿐이다. 확진자가 방문한 다중이용시설 접촉자 파악을 위한 폐쇄회로(CC)TV 검색 등은 일반 공무원도 할 수 있지만 역학 조사는 전문 역학조사관만 맡아야 한다. 이에 시·도지사들은 이와 관련해 사태에 대응할 역학 조사관 자격요건 완화를 중앙정부에 요청했다.

또 확진자가 크게 늘고 있는 상황이지만 이들을 수용할 음압병실도 턱없이 부족하다. 대구 지역에는 현재 54개의 음압병실이 있는데, 중환자나 호흡기질병 등 격리해야 하는 환자들이 이미 상당수 음압병실을 쓰고 있다. 시와 대구 지역 병·의원 측은 코로나19 외에 다른 질병으로 음압병실을 사용하는 환자들을 다른 병실로 이전하는 등 긴급 조치에 나섰다. 그러나 앞으로 발생할 확진자를 위한 음압병실 확보가 시급한 과제로 남아 있다.

노홍인 중앙사고수습본부 총괄책임관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대구에 54개, 경북에 34개의 병상이 있는 상황으로, 대구에서 수요가 초과하면 경북 권역 자원을 함께 활용할 것”이라며 “지역에서 병상이 부족하면 인근 지방자치단체로 넘어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대구·경북 지역의 음압병상이 부족할 때에는 부산·울산·경남(부울경)의 시설을 활용할 예정이다.

아울러 대구에서는 확진자가 대거 발생하면서 지역 대학병원 응급실 등 폐쇄가 잇따르고 있다. 음압병실에 입원 중인 환자 가운데 코로나19 양성반응이 나온 경북대병원은 18일 오후 11시15분부터 응급실을 폐쇄했다. 계명대학교 동산병원도 코로나19 의심환자가 다녀간 것으로 드러나 응급실에 신규 환자 유입을 차단하고 있다. 영남대병원 응급실도 통제됐다. 이날 오전 10시쯤 응급실에 코로나19 의심 환자가 들어오면서 결과가 나올 때까지 약 6시간 동안 폐쇄된 것.

이같이 대형병원들이 잇따라 응급실을 폐쇄하면서 지역 응급의료체계도 비상이 걸렸다. 지역 내 대학병원 응급실 3곳이 폐쇄되면서 남아 있는 대형병원인 대구 파티마 병원과 가톨릭대학병원 등으로 응급환자가 몰리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해당 병원에서도 추가 확진자가 발생해 응급실이 폐쇄되면 응급환자 치료에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대구경북 보건복지단체연대회의는 이날 성명에서 “대구시 감염관리예산이 전체예산 대비 0.4%에 불과하고 음압병실 관리운영비용은 1억5000여만원으로 초라하다”고 지적했다. 또 “정부 신종 감염병 예산 약 2000억원도 지역까지 미치기에 부족하다”고 주장했다.

대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다수 나온 19일 오후 대구시 동구 파티마 병원에 긴급 이송된 코로나19 의심 환자가 도착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런 가운데 시중에는 중국 우한시처럼 대구시를 봉쇄해야 한다는 국민청원이 올라왔다는 소문이 돌기도 했다. 다만 이에 대해 노홍인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 총괄책임관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우한처럼 대구에 대한 도시 봉쇄나 이동중지 명령을 내리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구시를 봉쇄하는 것을 검토한 바 없다”며 이를 일축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