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견"이 "의무"라는 文대통령…첫 '수보회의', 또 파격

文대통령, 25일 청와대 여민관서 첫 수석보좌관회의 주재
'노타이'·'셀프 커피' 등 탈권위…계급장·받아쓰기·결론 없는 '3無'
"모르는 분야 얘기해 달라…추후 자료 줄테니 논의만 집중" 주문
  • 등록 2017-05-25 오후 5:29:50

    수정 2017-05-25 오후 5:29:50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상의를 벗어 의자에 걸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고준혁 기자] “대통령님 지시사항에 이견을 말씀드릴 수 있습니까”, “소수 의견 해도 됩니까”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첫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 때아닌 ‘의심’이 나왔다. 그러나 이 같은 질문을 던진 임종석 비서실장과 전병헌 정무수석은 연신 유쾌하게 웃었다. 문 대통령도 웃으며 “그것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이견을 제기하는 것은 해도 되느냐가 아니라 해야 할 의무”라고 답했다. 분위기는 더욱 화기애애해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오전 10시 30분 청와대 여민1관 소회의실에서 취임 후 첫 번째 대수보회의를 주재했다. 임 실장과 장하성 정책실장, 정의용 안보실장, 주영훈 경호실장이 참석했고 공석인 일자리수석, 경제수석을 제외한 청와대 수석 등도 자리했다.

연일 소통·파격 행보로 주목받고 있는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도 탈권위주의적인 면모를 드러냈다. 시작 전부터 3무(無) 방식으로 회의를 진행하겠다고 전했다. 계급장과 받아쓰기, 사전결론을 없애 회의 참석자 모두가 기탄없이 의견을 교환하자는 취지다.

하절기 공무원 복장 지침에 따라 문 대통령을 포함한 참석자 대부분은 넥타이를 하지 않았다. 모두 커피나 차를 직접 타거나 따른 뒤 자리에 앉았다. 문 대통령은 “저로서는 10년 만에 수석보좌관 회의입니다. 여러모로 아주 감회가 깊습니다”라며 소회를 밝히는 것으로 포문을 열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 운영 방식과 관련, ‘격의 없는 소통’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과거는 잊어 달라”며 “문재인 정부의 대수보회의는 대통령 지시사항을 전달하는 게 아니다. 다 함께 공유하고 토론을 통해서 결정한다”고 역설했다. 또 “반대의견 있었다는 것도 함께 (언론에) 나가도 좋다. 격의 없는 토론이 필요한데 미리 정해진 결론은 없다”며 “배석한 비서관 등 사안에 대해 언제든 발언할 수 있다”고 했다. “또 대통령은 나보다 더 많은 정보를 갖고 있을 것이라는 선입견을 가지면 안 된다. 내가 잘 모르는 분야지만 이상한 느낌이 들면 황당한 이야기로 들리더라도 자유롭게 해야 한다”고도 요청했다.

이에 전 정무수석은 “황당한 이야기까지 허락하니 안심이 된다”고 했고 임 비서실장은 “사전에 토론을 조율하지 않겠다”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이밖에 청와대 내 부처 간 ‘칸막이’로 인해 업무가 종합적으로 이뤄지지 않을 수 있단 점을 지적하고 회의를 통해 다른 부처 일도 적극적으로 공유할 것을 주문했다. 회의 후 정리 자료가 배포될 테니 적지 말고 논의에만 집중해달라고도 했다. 가급적 종이문서를 쓰지 않고 노트북을 사용하자며 청와대 업무 시스템인 ‘e-지원’을 업그레이드하자고도 했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회의 진행 방식은 ‘커피 산책’, ‘주민 셀카’ 등과 더불어 호평받고 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에 대해 “중요한 것은 회의 형식이 아닌 내용일 텐데 다만 국민이 오랫동안 그런 모습을 못 보고 절망 속에서 살아오셨던 것 같다”며 “형식이라도 보고 희망을 보길 바라는 마음이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대통령이 일방적으로 지시하면 수석들이 내용을 받아적었던 전 정부와 비교하는 발언은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