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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 국민건강보험공단 ‘2019년 1분기 현금 포괄 손익계산서’에 따르면 지난 1분기 당기수지는 현금흐름 기준 3946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급여비 지출을 포함한 총지출은 16조7387억원, 보험료 수입 등 총수입은 16조3441억원이었다.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로 보험료 수입보다 지출이 늘며 재정 적자규모는 지난해 동기(1204억원)와 비교해 3배 이상 많아졌다. 건강보험 재정전망에 따르면 올해 총 적자는 3조1636억원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건강보험료를 과거 10년 평균 인상률인 3.2%로 올리고 국고지원을 5000억원씩 늘려나갈 예정이었다. 또 건보 적립금 20조원 가운데 10조원을 꺼내 연평균 2조원씩 쓸 계획이었다. 하지만 정부가 매칭 지원하기로 한 국고지원에 문제가 생기며 안정적 재정 확보 계획에 제동이 걸린 것이다.
2007년부터 2019년까지 정부가 건강보험에 지급한 국가보조금은 75조6062억원(15.3%)이다. 보험료 예상수입액의 20%에 충족하려면 24조5374억원을 더 지원해야 한다. 하지만 보장성 확대를 추진 중인 문재인 정부의 국고부담율은 평균에도 못 미치는 13.4%에 그치고 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최근 기자들과 만나 “현재 13.4%인 국고보조금을 내년에 0.6%포인트 더 높이기 위해 재정 당국와 협의하고 있다”며 “비율은 낮지만 예산규모가 1조원으로 적잖은 규모”라고 말했다.
하지만 국고보조금은 다른 나라와 비교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네덜란드는 55%, 프랑스 52.2%, 일본 38.8%, 대만 22.9%에 이른다. 정형준 보건의료단체연합 정책실장은 “건강보험 지속가능성 위해선 국고지원을 현재 법정한도(20%) 뿐만아니라 그 이상으로 확대하는 것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진규 대한의사협회 기획이사는 “정부가 보장성 강화 정책을 강화한다는 것은 많은 재원을 정부가 부담하겠다는 의사를 표시한 것”이라며 “국가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의료에 대한 국고 지원은 필수적인 부분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