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남북정상회담 성사되나? 文대통령 “불가능하지 않다” (종합)

13일 한·노르웨이 정상회담 이후 기자회견서 향후 구상 언급
전날 오슬로포럼 기조연설에 이어 북미대화 재개 중요성 강조
김정은 친서? “트럼프 발표하지 않은 아주 흥미로운 대목 있다”
  • 등록 2019-06-13 오후 6:13:37

    수정 2019-06-13 오후 6:13:14

노르웨이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현지시간) 오슬로 총리관저에서 에르나 솔베르그 총리와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성곤 기자] 노르웨이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현지시간 13일 북미대화 재개를 강조하면서 한반도 평화 중재자로서의 발걸음을 재촉했다. 전날 오슬로포럼 기조연설을 통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제3차 북미정상회담 조기 개최와 제4차 남북정상회담을 촉구한 데 이어 이날 재차 6월 중 제4차 남북정상회담이 가능하다는 취지로 언급했다. 김정은 위원장의 친서 전달에 이어 트럼프 대통령의 긍정적 반응까지 나오면서 제1차 북미정상회담 1주년을 맞아 남북미 3국 정상의 물밑 움직임이 예상보다 빨라지고 있는 셈이다.

文대통령 “北비핵화 실질적 진전 있어야” 강조…“金 선택에 달려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노르웨이 수도 오슬로 총리관저에서 열린 에르니 솔베르그 총리와 정상회담 이후 공동기자회견에서 6월 남북정상회담 가능성을 시사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간 짧은 기간 동안 연락과 협의로 정상회담이 이뤄진 경험도 있기 때문에 물리적으로 불가능하지 않다”며 “어제 말한 대로 시기와 장소, 형식을 묻지 않고 언제든지 대화에 응할 준비가 돼 있다. 시기 선택 여부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달려 있다”고 말했다. 이는 이달말로 예정된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에 앞서 김 위원장과 비핵화 의제와 방식에 대한 논의 의지를 내비친 것. 남북간 논의에 따라서는 지난해 5월 2차 남북정상회담 깜짝 개최처럼 판문점에서 원포인트 회담이 성사될 수 있다.

문 대통령은 공동기자회견에서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 보낸 친서에 대한 비하인드 스토리도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친서 내용 속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발표하지 않은 아주 흥미로운 대목도 있다”면서도 “트럼프 대통령이 발표한 내용 이상으로는 먼저 말씀드릴 수 없다”고 양해를 구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정상궤도 진입과 관련, “핵심은 북한의 비핵화에 있어 실질적인 진전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라고 답했다. 다만 “남북관계가 제대로 발전해 나가려면 개성공단 재개를 비롯한 여러 가지 경제 협력으로까지 이어져야 하는데 그러려면 국제적인 경제 제재가 해제돼야 가능하다”며 “그런 상황이 가급적 빠르게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우리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밝혔다.

한·노르웨이 정상회담, 조선·해양 협력 확대…사회보장협정 등 MOU 체결

한편 문 대통령과 솔베르그 총리는 이날 회담에서 △양국관계 발전 방안 △친환경 미래선박과 수소에너지 협력 등 실질협력 강화 △지속가능한 해양·북극 보존 △한반도 정세 등을 논의했다. 특히 한국과 노르웨이 양국이 1959년 외교관계 수립 이래 다양한 분야에서 우호협력 관계를 발전시켜왔다며 평가하면서 전통적 협력분야인 조선·해양 및 북극연구뿐만 아니라 과학기술, 방산, 대기분야 연구 등으로 협력의 폭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양 정상은 특히 지난 2006년 9월 한·유럽자유무역연합(EFTA) 자유무역협정(FTA) 발효 이후 양국 교역이 급증하고 있다며 양국이 상호보완적인 산업구조를 바탕으로 교역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시켜 나가기로 했다. EFTA는 유럽연합(EU) 비회원국인 노르웨이, 스위스, 아이슬란드, 리히텐슈타인 등 4개 유럽국가로 구성된 경제연합체다. 한국과 노르웨이 양국은 정상회담 종료 이후 정상 임석 하에 △사회보장협정 및 △수소에너지 협력 MOU 등을 체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