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공개 녹취록 3건"…숨진 '이재명 제보자' 휴대폰 포렌식 예정

이씨, 3개월 전부터 모텔서 투숙
신변 위협으로 최근 휴대폰 바꿔
"자살·타살 정황 없어…부검 예정"
  • 등록 2022-01-12 오후 7:05:41

    수정 2022-01-12 오후 7:05:41

[이데일리 조민정 이소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 관련 녹취록을 최초 제보한 이모(54)씨가 숨진 채 발견돼 빈소가 마련됐다. 유족 측은 이씨의 사망과 관련해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12일 오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 관련 녹취록을 최초 제보한 이모씨가 숨진 채 발견된 모텔 출입구 문이 닫혀 있는 모습이다.(사진=조민정 기자)
12일 경찰에 따르면 이씨는 전날 오후 8시 40분쯤 서울 양천구의 한 모텔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이씨의 가족은 지난 8일부터 이씨와 연락이 닿지 않자 전날 경찰에 실종신고를 접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남 창원에 거주하던 이씨는 시민단체 활동 등으로 서울에 자주 방문하며 모텔에 머물렀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씨가 발견된 모텔 또한 약 3개월 전부터 투숙해온 곳이었다. 경찰은 현장에서 유서 등 자살과 타살 가능성은 발견하지 못했다며, 부검을 통해 정확한 사망 경위를 발표할 방침이다.

숨진 이씨는 최근 휴대전화를 새로 마련한 것으로 파악됐다. 지금까지 이씨가 검찰에 제공해 공개된 녹취록은 3건으로, 아직 공개되지 않은 녹취록도 있다고 전해졌다. 나머지 비공개 녹취록 3건은 이씨가 소지하고 있어 휴대전화에 담겨 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에 이씨의 유족은 경찰에 휴대전화를 건네받아 보관하고 있으며, 포렌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유족 동의로 대리인으로 나선 이씨의 지인 백모씨는 이날 빈소 앞에서 브리핑을 열고 “휴대전화는 경찰에게서 돌려받았다”며 “고인 유가족과 상의해 포렌식을 진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어 “휴대전화에서 마지막으로 연락한 사람은 개인정보라 말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12일 이민구 시민단체 깨어있는 시민연대당(깨시민당) 대표가 이씨의 빈소 앞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조민정 기자)
한편, 양천구에 마련된 이씨의 빈소를 찾은 지인들은 스스로 목숨을 끊을 사람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백씨는 “(이씨가) 민주당 진영에서 강렬한 압력을 지속해서 받아왔다”며 “고소·고발도 받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유족에게 확인해보니 최근 건강 악화는 없었고, 가족들이 건강이 염려된다는 말만 했다더라”며 “당뇨 등 진단을 받은 적도 없고 복용하는 약도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민구 시민단체 깨어있는 시민연대당(깨시민당) 대표도 “지난주 목요일에 술 한잔하고 나서 연락이 안 됐고, 이 후보의 대장동 관계자들이 사망하기 시작하면서 무척 불안해했다”며 “정황상 추정이 많은데 사실이 밝혀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씨는 2018년 이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을 맡았던 이모 변호사가 수임료 명목으로 3억원과 주식 20억원 어치를 받았다며 관련 녹취록을 시민단체에 제보한 인물이다.

시민단체 깨시민당은 지난해 10월 이씨의 녹취록을 근거로 당시 “변호인단 수임료가 3억원도 안 된다”고 언급한 이 후보 등을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대검찰청에 고발했다. 이 사건은 현재 수원지검에서 수사 중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