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안심 못 한다”…與, 지지층 결집 당부하며 막판 총력

총선 일주일 앞두고 與 텃밭마저 ‘흔들’
“산토끼 쫓는 것보다 일단 집부터 지켜야”
‘자객 공천’ 낙동강 벨트서도 힘 못 써
  • 등록 2024-04-03 오후 6:38:38

    수정 2024-04-03 오후 6:38:38

[이데일리 이도영 기자] 국민의힘이 4·10 총선을 일주일 앞두고 지지층을 향해 결집을 호소했다. 당 텃밭마저 흔들리고 낙동강 벨트 등 격전지에서 좀처럼 역전하는 모습을 보이지 못하자 정부·여당에 실망한 보수층의 선택을 독려하며 막판 반전을 기대하는 모습이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3일 충청북도 충주 유세에서 “자체 총선 판세 분석에 따르면 우리가 전국 55곳에서 박빙으로 이기거나 지고 있다”며 “결코 안심하거나 포기할 수 없는 절박한 상황으로, 박빙 지역에서 무너져 개헌 저지선마저 뚫린다면 대한민국이 정말 많은 사람이 피땀 흘려 이룬 지금의 성과를 모두 무너트리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이 3일 강원 춘천 명동에서 열린 김혜란(강원 춘천시철원군화천군양구군갑) 후보, 한기호(강원 춘천시철원군화천군양구군을) 후보의 지원유세에서 지지자들과 포옹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그는 이어 “‘어차피 선거 끝났다’고 하는데 절대 그렇지 않다”며 “아무리 그래도 2024년에 범죄자들에게 나라를 맡길 순 없지 않겠나. 부족한 점은 제가 온몸으로 해결하겠다”고 지지를 당부했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영남권 당 중진들의 지역구 이동을 요청하며 낙동강 벨트 공략에 나섰지만, 국민의힘 후보 지지율이 좀처럼 역전하지 못하고 있다. 실제 엠브레인퍼블릭이 문화일보 의뢰로 지난달 31일부터 이달 1일까지 경남 양산을 선거구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 50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무선 전화 면접조사 결과에 따르면,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40% 김태호 국민의힘 후보는 38%를 기록했다.(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4.4%포인트)

한국리서치가 KBS창원 의뢰로 지난달 28일부터 30일까지 경남 김해을 선거구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휴대전화 가상번호를 이용한 전화 면접조사 결과에선 김정호 민주당 후보 45%, 조해진 국민의힘 후보 29%로 나타났다.(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4.4%포인트)

국민의힘의 전통적 텃밭마저 흔들리는 상황이다. 여론조사꽃이 지난달 31일부터 이달 1일까지 부산 해운대갑 선거구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 501명에게 자동응답시스템(ARS) 방식으로 지지 후보를 물은 결과 홍순헌 민주당 후보 50.9%, 주진우 국민의힘 후보 41.8%로 조사됐다.(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4.4%포인트)

부산 해운대갑은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3선을 지낸 곳으로 이번 총선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측근인 주 후보가 공천받았으나, 민주당 후보에게 밀리는 결과가 나온 것이다.

험지로 여겨지는 수도권을 비롯해 주요 선거구에서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 되자 국민의힘 내부에선 ‘빨간불’이 켜졌다. 한 위원장이 지난달 26일 대구를 찾아 박근혜 전 대통령을 예방한 것도 과거 5·18 민주화운동 북한 개입설을 제기한 ‘친(親)박근혜’ 도태우 대구 중·남 후보와 막말 논란을 일으킨 ‘친윤석열’ 장예찬 부산 수영 후보 공천 취소로 뒤돌아선 보수층 마음을 돌리려는 행보로 해석됐다.

국민의힘 내부에선 외연 확장도 중요하나 일단 확실한 우세 지역부터 사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실제 박 전 대통령이 측근인 유영하 국민의힘 대구 달서갑 후보 지원유세에 나설 예정이었지만, 순연한 상태다. 한 국민의힘 관계자는 “일단 집부터 지켜야 한다”며 “선거는 안심할 수 없어 지지층에게도 우리를 선택해 달라고 독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의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